사랑의교회, 오정현 목사 위임무효 판결에 “수용 못해”

  • 입력 2018.12.05 16:32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1129082359_xbbymkwm.jpg

사랑의교회 오정현 목사의 위임이 무효라는 판결이 내려졌다. 교회측은 즉각 입장문을 발표하고 수용할 수 없다며 상고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서울고등법원 민사 제37부(권순형 재판장)는 지난 5일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총회장 이승희 목사) 동서울노회가 2003년 10월 오정현 목사를 사랑의교회 담임목사, 당회장, 위임목사로 결의한 것은 무효”라며 “위 직무를 집행해서는 아니 된다”고 판결했다.

이 사건은 2016년 1심과 2017년 2심에서 교회측이 승소했으나 2018년 4월 대법원이 고등법원으로 파기환송함에 따라 이뤄진 재판이다.

당시 대법원은 오정현 목사의 총신대 신대원 편입과정을 ‘편목편입’이 아닌 ‘일반편입’으로 보고, 미국장로교단(PCA)의 목사이고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합동)의 강도사임은 인정하더라도 다시 목사고시와 목사안수를 받지 아니하였으므로 아직 본 교단의 목사의 자격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판단한 바 있다.

이에 사랑의교회와 동서울노회는 재판에 임하면서 “대법원이 일반편입으로 본 것은 사실오인”이라고 주장함과 동시에 “일반편입이라 할지라도 이미 미국장로교단의 목사이고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소정의 과정을 마친 후 강도사 고시에 합격하고 인허를 받았으면 다시 안수를 받는 일 없이 본 교단의 목사로 임직한다”면서 장로회 헌법과 총회 및 노회의 결의사항을 제시했다.

아울러 “총신대학교와 여러 주요교단의 조회회신, 한국교회 연합기관들의 성명과 탄원 등을 통해 이미 목사 신분으로 편입한 이상 다시 안수를 받는 것은 있을 수 없다”며 “목사 자격은 오로지 교단이 자체적으로 정하는 사항”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재판부는 이를 인정하지 않았다. 사랑의교회측은 “정교분리와 헌법에 보장된 종교의 자유, 그리고 그동안 대법원이 확립한 ‘교단의 자율성과 내부관계에 관한 사항은 원칙적으로 사법심사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는 판례와도 상충된다”면서 “이번 판결은 한 지역교회의 문제가 아니라, 한국교회 전체 더 나아가 종교단체 모두가 수용하기 어려운 내용”이라고 반발했다.

사랑의교회측은 “이번 판결에도 불구하고 전 성도가 한마음이 되어 믿음과 기도로 극복해 나갈 것이다. 향후 동서울노회 및 총회의 지도와 협력 속에서 교회의 안정을 유지하며 본래의 사역에 매진해 나갈 것”이라며 “한국교회와 성도님들께 심려를 끼쳐 드리게 된 점에 대하여는 진심으로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 정금같이 새로워져 오정현 목사를 중심으로 이웃과 열방을 섬기는 교회로 거듭남으로써 한국교회와 더불어 힘차게 뛸 것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