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슬림 관광객 유치하자고 ‘종교편향’까지 일삼아야 하나

  • 입력 2018.12.18 08:43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관광공사가 무슬림 관광객들을 위한 여러 편의시설을 설치한다는 명목으로 국가 예산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종교편향’이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는 ‘무슬림 관광객 유치 활성화 사업’으로 지난 4월부터 21억3200만원을 들여 무슬림 친화식당과 할랄 레스토랑을 운영하고, 관광지에 기도실을 운영하는 한편 무슬림 관광을 위한 해외 홍보 등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같은 친 무슬림 정책은 2015년부터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이명박 정권은 이슬람 채권인 ‘수쿠크 자금’을 끌어오려 했고, 박근혜 정권은 할랄단지 조성, 기도처 마련 등 다양한 시도를 했으나 국민들의 반대에 부딪혀 중단된 바 있다.

한국교회언론회(대표 유만석 목사)는 지난 17일 논평을 발표하고 “관광객 유치를 빌미로 종교편향 일으켜서는 안 된다. 관광을 경제, 종교적 측면에만 맞추면 부작용이 따른다”면서 “문재인 정권하에서도 관광공사가 무슬림을 위한 각종 편의시설을 만드는 것은 실패하거나 포기한 정책을 답습한다는 비난과 함께 종교편향 논란까지 벌어지고 있어 이에 대한 결단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언론회는 “무슬림 관광객들이 한국을 찾는 것은 한국까지 와서 할랄식품을 맛보려고 오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굳이 할랄식품과 할랄식당을 정부가 고집하는 것은 무엇 때문인가”라며 “관광공사가 무슬림 관광객을 유치하기 우해 노력하는 것은 이해가 되지만 특정 종교를 지나치게 의식하거나 경제적 측면만 강조한 종교편향적 관광정책은 오히려 부작용과 함께 국민들의 저항을 받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 기독교인들이 다른 나라를 관광하면서 그 나라에 대해 기독교적 시설이나 기도처를 만들어 달라고 요구하는가. 관광은 있는 그대로 보고, 있는 대로 맛보고, 있는 것을 체험하는 것”이라며 “관광공사는 지금부터라도 국민들이 낸 세금에서 종교편향적인 예산을 사용함으로 불필요한 오해를 불러일으키지 말고, 우리가 가지고 있는 관광자원을 잘 다듬고 보존하는 일에 주력하며, 실효성이 떨어지는 일에 시간과 예산을 낭비하지 말기를 바란다”고 고언했다.

덧붙여 “아무리 특정 종교를 가진 사람들이라고 해도 우리나라를 찾고 우리 음식을 맛보는데 자신들의 문화와 기준을 들이댄다면, 이는 관광이 아니라 정치요, 압박이요, 종교적인 목적이 있다고 보여지므로 이를 정부에서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전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