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진단과 처방(요 3:16, 빌 2:4~11)

  • 입력 2019.05.17 09:09
  • 기자명 컵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정호 목사.jpg

함정호 목사 
[프로필]

◈ 영화교회 담임목사

본문은 신구약 요약의 말씀이며, 하나님께서 세상에 대한 진단과 처방을 내리신 말씀이다. 세상에 대한 멸망을 진단하시고, 그 처방으로 독생자를 주시어 믿도록하신 것이다. 성경은 택한 자들에게 대한 진단과 처방전이다. 하나님의 구원과 축복은 진단과 처방을 믿고 순종하므로 이루어진다. 개인이던, 가정, 단체, 교회, 국가던 항상 자기진단에 힘쓰고, 진단을 바로 하고 처방을 바로 할 때는 승리, 흥왕했고 진단을 게을리 하고 바로하지 못하고 처방을 바로 하지 못할 때는 패망했다.

“첫째, 대신 관계에 대한 진단과 처방”

하나님과 나와의 관계 상태가 어떤가를 진단하고 처방해야 한다. 모든 일에 하나님중심, 하나님 우선, 하나님제일주의, 하나님만을 의지하고, 소망하고, 제일로 사랑하고 사는 것이 정상이다. 말씀생활, 기도생활, 주일성수 생활, 봉사헌신 생활 상태를 진단하고 바른 처방을 하자. 온 세상 것과 일치 화합해도 하나님과 비뚤어지면 멸망이요. 온 세상과 비뚤어져도 하나님께 비뚤어지지 않으면 영생구원이다.

“둘째, 대마 관계에 대한 진단과 처방”

성도는 우는 사자와 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는 원수 마귀와의 접전 속에 한 생애를 산다. 승리하면 영육간에 구원과 축복과 영광이지만 패하면 멸망과 수치이다. 싸움의 승 패 원인을 바로 진단하고, 바른 처방을 해야 한다. 보이는 세계는 하나님께서 순종으로 혹은 거역으로 부리는 보이지 않는 천사, 마귀에 의해서 움직이는 것이다. “마귀를 대적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피하리라”(약4:7) 하셨다.

“셋째, 대인 관계에 대한 진단과 처방”

하나님의 모든 구원과 축복은 인간을 통해서 주신다.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인간과 화목하면 인간을 통해 주시는 하나님의 구원과 축복을 받지만 불화하면 받지 못한다. 부모와의 관계, 형제와의 관계, 친구, 이웃, 성도와의 관계, 목양관계, 사제관계, 부부관계 등을 냉정히 진단해서 병든 것을 치료하자.

“넷째, 자아에 대한 진단과 처방”

게으름, 무계획, 안일에 빠져 있진 않은가? 자기악습, 취약점은 무엇인가? 자기를 과대 혹은 과소평가하지 않았는가? 병든 자기 실상을 냉정히 진단하고 병든 것은 무자비하게 처리해야 한다. 항상 자기 단속을 하여 실력을 길러가야 한다.

“다섯째, 대물관계에 대한 진단과 처방”

물질을 취하고 관리하고 쓰는데 바로했나? 수지관계는 어떤가? 시간사용관계는 어떤가? 물질을 구원 이루는 재료로 사용해야 할 성도가 물질에 이끌렸거나 물질을 하나님이나 사람위에 두지 않았는가? 물질을 귀히 여기고 또 잔인하게 취급해야한다.

“여섯째, 대사관계에 대한 진단과 처방”

하나님은 사건의 시험 현실을 만들어 성도에게 주시고 그 시험의 현실을 통과하면서 온전한 믿음의 사람, 인내의 사람, 행위의 사람을 만들어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신다. 사건의 현실을 어느 사람으로 상대 하느냐에 따라 성공 실패가 결정 난다. 사건의 현실을 어떻게 대처해 왔는지 자기를 냉정히 진단하여 바로 처방하자.

“일곱째. 온전한 처방과 치료는 회개뿐이다”

모든 관계에 잘못된 것을 발견했으면 회개로 온전케 하자. 우리에게 회개의 기회와 은혜주심을 감사하자. 잘못된 것을 주님께 통회 자복함으로 치료해 주시는 은혜를 받자.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