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대 교수협 “기부금 강요했다” 김광태 이사장 고발

  • 입력 2019.07.03 09:59
  • 기자명 공동취재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법인 우일학원 이사장 김광태 장로가 학교발전기금 및 기부금을 강요했다며 검찰에 고발된 것으로 알려졌다.

안양대학교 교수협의회(회장 정일훈 교수)는 최근 김광태 이사장을 학교발전기금 등 기부금과 관련한 위법 및 비리로 검찰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교수협은 “김광태 이사장은 2013, 2015, 2017, 2018년 안양대학교 교수들에게 학교발전기금 또는 적립금 명목으로 기부금 납부를 강요해 총 10억 이상의 돈을 모금했고, 이를 법인 회계로 넣어 전용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2018년 8월과 12월에 수십 억원을 내는 조건으로 학교법인 우일학원 이사로 4명을 선임했다”며 “2016년 이래 석좌교수와 초빙교수 신학대학원장 등 비전임 교수 10명 이상을 임용하면서 그 대가로 각각 5000만 원에서 1억 원 이상의 기부금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그런가 하면 “2015년에는 재임용에 탈락한 교수들이 소송에서 승소해 복직하려 하자, 복직을 시켜주는 대가로 억대에 이르는 금액을 학교발전기금으로 받았다. 2013년에는 교수들이 과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주기 위해 5억원 이상의 지정발전기금을 냈는데, 이를 법인 회계로 전용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교수협은 “2018년 불필요한 땅을 매입하면서 발생한 교비회계의 손실을 메우기 위해 적립금이라는 명목으로 교수들로부터 5억5500만원의 기부금을 받아 법인회계에 넣었다. 이 돈을 냈던 대부분의 교수들은 추후 이 돈을 보수 인상이나 퇴직 수당의 형식으로 돌려준다는 학교측의 설명을 믿었다”며 “승진과 재임용 등에 불이익을 당하지 않기 위해 기부금을 내야 했다. 이는 사립학교법 그리고 부정청탁, 금품수수 금지에 관한 법을 위반한 것으로 업무상 횡령이나 강요죄에 해당된다고 판단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일부 언론에서는 ‘사학비리의 위법을 증명할 법적 근거가 전혀 없다’고 보도하고 있다.

하지만 교수협은 “증거 자료는 충분하게 확보했다. 법정에서 밝혀질 것”이라며 “법 전문가들을 통해 관련 자료에 대한 명학한 검증을 거쳐 진행하고 있다. 교수협이 가짜 뉴스를 퍼뜨리는 것처럼 호도하지 말라”고 지적했다.

취재 과정에서 확보한 녹취록에 의하면 이사장이 학교 관계자들에게 욕설을 하며 모금을 질책하는 부분이 상세히 담겨 있다.

교수협은 “정상적인 모금은 사학비리의 위법이 될 수 없지만 자발적인 모금이 아니라 강요된 것이었다면 전혀 이야기가 다르다”라며 “기부금을 낸 당사자들이 강한 압박에 낼 수밖에 없었다고 증언하고 있는만큼 법정에서 시시비비가 가려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우일학원 한 관계자는 “교수협이 주장하는 부분은 사실과 다르다. 학교 재정이 도움이 될 만한 분으로 이사들을 선임했다는 말이 와전돼 지금에 이르렀다”고 주장했다.

취재 과정에서 우일학원 이사장 김광태 교수에게 교수협의 주장에 대해 확인하고자 여러 차례 전화통화를 시도했으나 연결되지 않았다.

한편 민주노총 전국대학 노동조합 안양대 지부는 지난달 26일 우일학원 법인이사 승인 요청 촉구문을 통해 “현재, 우리 대학은 전임 총장의 잘못된 경영으로 인한 태백 문제, 다가오는 재정 적자의 압박, 입학정원 감소로 인한 재정수입 감소 전망, 학내 분열로 인한 학내 갈등 등으로 절체절명의 위기에 처해 있다”면서 “이러한 가운데 근거 없는 소문과 억측을 마치 사실인 것처럼 만들어 우리 대학을 상대로 각종 소송과 상급기관에 민원을 제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우리 대학의 혼란을 줄이기 위해서는 법인 이사회의 정상적인 운영이 시급 한 상황이다”면서 “지난 6월 7일 우일학원은 어려움 끝에 이사회를 통해 이사를 교체하고 이사 승인을 교육부에 요청한 상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