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병

  • 입력 2019.08.09 09:15
  • 기자명 컵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병국 목사.jpg

고병국 목사 (한소망교회)  
[프로필]
▣ 협성대학교 신학과 졸업
▣ 감리교신학대학교 선교대학원 졸업
▣ 서울남연회 강동지방 감리사 역임
▣ 온맘 닷컴 “목회칼럼” 연재
▣ 한소망교회 담임목사
 

모든 사람들이 하나의 병적인 것이 있다. 그것은 성공이라는 것이다. 사람이 살아가는데 어느 분야에서 성공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간단한 것 같지만 한 분야에서 성공이란 남다른 눈물과 땀방울이 없으면 안 되는 것이다. 흔히 보면 사람들이 성공하려는 분야는 대체적으로 물질, 보이는 분야이다. 특히 오늘날과 같은 물질 만능주의 사회에서는 돈이 최고의 자리에 올라가 있다. 돈이면 안 되는 것이 없는 사회가 되다보니 너도나도 눈에 불을 켜고 돈벌이에 혈안이다. 그래서 가장 사람의 구미를 끄는 것은 돈에 대한 성공 병이다. 다음으로 인간에게 관심을 끄는 병적인 것은 출세이다. 한 사람이 태어나서 어느 지위에 올라서 권세를 행사할 수 있는 자리에 올랐다는 것은 분명 신나는 것이고, 부러움을 사는 일이다. 세상에는 힘이 여러 가지가 있다. 돈의 힘은 엄청나게 무섭다. 또 다른 힘은 권세의 힘이다. 안 되는 것도 권력의 힘으로는 가능한 것이 사회이다. 다음으로는 무력이다. 미국과 중국이 서로가 견제할 수 있었던 것은 무력의 힘 때문이었다.

 

마지막 힘은 사랑의 힘이다. 나폴레옹은 자신은 칼, 즉 무력으로 세계를 정복하려고 했으나 실패 했지만 예수님은 무기하나 사용하지 않고 사랑의 힘으로 세계를 지배했다고 하는 일화가 있다. 권력은 돈의 힘과 더불어 현대사회에서 성공의 최고 봉우리이다. 그래서 정권과 즉 권력과 돈이 결탁하여 나타난 부산물이 정경유착이다. 갖가지 부패의 온상이요 온갖 소문을 달고 다니는 것이 돈과 권력의 힘이다. 또 하나의 성공을 든다면 학문의 길을 가는 동안 하나의 독보적인 존재가 되는 학자이다. 돈과 권력과는 거리가 멀지만 명예가 있는 것이다. 사람은 명예를 존중해서 최고의 가치로 삼고 살아가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보이는 돈과 권력과 같은 힘을 과시하면서 살아가는 사람이 있다. 우리들이 흔히 듣는 ‘사’자 붙은 직업도 사실은 두 가지를 염두에 두고 있는 것이다.

 

돈과 권력이다. 어떤 경우에는 돈과 명예, 권력과 명예를 동시에 거머쥐는 경우도 있고, 어떤 경우에는 돈과 권력을 동시에 거머쥐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사람들이 돈과 명예를 위해서 성공을 위해서 하기 힘든 고시공부를 하며, 온갖 힘든 일을 감수하며 준비하는 사람들이 있다. 유학을 간다는 것도 사실은 성공에 대한 꿈을 그리기 위해서이다. 한 사람이 돈을 많이 벌어 재물을 얻었다면 분명 성공한 것이다. 또 출세를 해서 권력을 행사할 수 있다면 성공을 한 사람이다. 어떤 사람이 공부를 많이 해서박사학위를 취득하고 교수의 자리에 올랐다면 나름대로는 학문분야에 성공한 사람이다. 그러나 다른 것이 다 성공을 한다고 하여도 하나가 실패이면 실패인 것이 있다. 그것이 신앙이다. 하나가 성공하면 다 성공이고, 하나가 실패이면 다 실패인 것이 영적인 문제인 신앙인 것이다. 우리들 주변에는 다른 것에는 성공을 했으나 하나를 실패해서 결국은 실패한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우리들은 무엇에 진정 성공을 해야 하는가? 돈과 권력에는 성공을 못해도 신앙에 성공을 하면 결국은 모든 면에 성공한 사람이다. 사람이 돈을 벌어 물질적인 성공을 하려면 얼마나 힘이 드는지 모른다. 사업을 해서 성공을 하던 장사를 해서 성공을 하든, 물질로 성공을 하려면 잠을 덜자고 좀 더 부지런을 떨어야 하고 눈물 나는 희생과 노력이 있어야 한다. 권력은 어떤가? 가만히 있다가 권력을 거머쥐는 것이 아니다. 권력의 구도 속에 살아남아야 하고 권부의 생리를 알고 적응을 해야 하고 수십 년의 세월과 노력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학문의 분야는 어떤가? 한 분야에 이름 있는 학문적인 성공자가 되려면 눈물 나는 훈련과 희생이 따라야 하는 것이다. 그것에 비해서 신앙에 성공을 하는 데는 돈이 드는 것이 아니고,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것도 아니고 조건이 있는 것도 아니다. 신앙의 성공은 마음이 문제인 것이다. 마음만 진실하고 순수하고 사모하는 것이면 하나님은 남녀노소, 빈부귀천구분 없이 주는 것이 신앙이다. 이래도 신앙에 성공할 마음이 없는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