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CK, 미국에 ‘주권침해 행위 중단’ 촉구

  • 입력 2019.09.02 19:17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총무 이홍정 목사, 이하 NCCK) 화해통일위원회(위원장 허원배 목사)가 8월30일 논평을 발표하고 “미국의 주권침해 행위를 우려한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미국이 지소미아 복원을 압박하고 ‘동해영토수호훈련’을 비판한 것에 대한 것으로, 교회협은 이러한 미국의 행위가 대한민국의 자주권을 침해한다며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교회협은 “대한민국이 일본과의 한일 군사보호협정(GSOMIA) 종료를 결정한 이후, 미국은 여러 경로를 통하여 지소미아 복원을 압박하고 있다. 더구나 미국은 최근 한국의 ‘동해영토수호훈련’까지 비판하고 나섰다”며 “본회는 미국의 이러한 행위들이 주권침해에 해당한다고 판단한다”고 했다.

이에 “대한민국 정부의 지소미아 종료결정은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을 충분히 고려하면서 내린 주권국가로서의 자주적 결정이다. 미국이 이에 대하여 복원을 압박하는 것은 주권국가의 자주권을 침해하는 행위”라고 꼬집었다.

나아가 “독도를 포함한 동해는 대한민국의 영토이다. 주권국가의 군이 자국의 영토를 지키기 위해 행하는 군사훈련은 헌법 5조에 명시된 국군의 신성한 의무를 이행하는 행위”라며 “동맹이라는 이유를 들어 자주적 국토방위행위까지 공개적으로 비판한 것은 주권국을 종속관계로 보며 비하하는 행위라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고 지적했다.

끝으로 NCCK는 “미국은 지소미아와 동해영토수호훈련에 관한 주권침해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이에 대해 대한민국 정부와 국민에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