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민 혐오차별, 자정적 노력이 중요하다”

  • 입력 2019.10.13 20:36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0.jpg

대한민국 사회에서 우리와 함께 살아가고 있는 이주민들에 대한 혐오차별 문제를 공론화하고 해법을 모색한 토론회가 국회에서 열렸다.

더불어민주당 귀환중국동포권익특별위원회(박옥선 공동위원장), (사)한국여성유권자서울연맹(이섬숙 회장), (사) 한국이주·동포정책개발연구원 (곽재석 원장) 및 국회의원 이석현의원실이 공동주최한 ‘한국사회 이주민 및 중국동포 혐오차별현실과 대응방안 모색’ 토론회가 지난 10일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 개최됐다.

국가인권위원회 최영애 위원장은 “인권위는 혐오차별 피해 당사자가 움츠려 들지 않고 당당하게 자신의 권리와 입장을 주장하는 대항문화를 형성하고, 혐오차별은 민주사회가 추구하는 가치가 아니라는 범사회적 공론화 운동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윤인진 고려대학교 사회학과 교수는 혐오는 마치 바이러스와 같으므로 이를 위해 “혐오표현 피해자들이 혐오표현 발화자들을 상대로 대항발화를 하도록 지원하거나 시민단체들이 연합해서 카운터 운동을 전개하는 등 자정적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박옥선 귀환중국동포권익특별위원장은 이주민에 대한 혐오차별이 미디어와 가정, 학교를 통해 세대를 넘어 전달 확산되는 등 한국사회가 매우 건강하지 못한 위험사회의 수준에 와 있음을 경고하고 혐오차별 문화에 대하여 이주민사회 스스로 주체적으로 불용납의 연대를 형성하여 대항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토론에 나선 한국공공정책개발연구원 장헌일 원장은 “혐오와 차별이 단순히 감성의 이슈가 아니므로 무엇에 어떻게 대항할지 구체화하고 사례별로 대응해 나갈 필요성이 있다”면서 “이를 위해 이주민 커뮤니티 내에 혐오 차별사례에 대한 모니터링을 하는 정책팀을 구성해서 팩트를 확실하게 규정하고, 이를 유튜브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하여 인식을 공유 확산시켜 나가야 한다”고 제언했다.

한국여성유권자서울연맹 김홍도 부회장은 “구체적으로 중국동포들이 한국사회에서 직업의 자유로운 상향이동 등 체계화된 교육과 정책시스템을 통해 국민들의 이미지를 개선하도록 유도해야 한다”면서 중국동포 및 이민자 정책의 눈높이 조절을 요청했다.

법무법인 서울중앙 양정숙 변호사는 “학교교과과정에 ‘인권’을 필수교과목으로 지정하고 또 형법의 모욕죄 처벌 부분을 좀 더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종합토론에서는 대림동 사람들 공동대표 고안수, 다문화맘모임 최연화 대표, 중국동포지원센터 최승이 센터장, 사단법인 CK여성위원회 이민화 회장, 전국동포산업재해인협회 남명자 총무국장 등이 중국동포 및 이주민의 혐오차별 실태에 대한 고발적 비판을 쏟아냈고, 이를 위해 이주민 동포단체의 연대와 연합을 통한 유기적인 대응에 대하여 공통적으로 공감하는 발언이 이루어졌다.

이날 토론회를 주재한 한국이주동포정책개발연구원의 곽재석 원장은 “최근에 중국동포 혐오차별을 공공연히 제작 유포한 유튜버 및 거리집회에 대항하여 지난 9월7일 광화문에서 개최한 <중국동포 혐오차별 철폐 범민족통일대회> 추진과정에서 중국동포 제3세대인 교수 등이 포함된 지식인 집단들조차 자신과 소수집단에 대한 명백한 혐오차별에 대항한 인권감수성이 매우 열악한 현실에 크게 충격을 받았다”고 지적하며 “향후 이주민사회가 소수집단에 대한 어떠한 형태의 혐오와 차별에 대해서도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고 이에 연대하여 적극적으로 함께 대응해 나가야 할 것”임을 강조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