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신대 제26회 한신상 수상자 나선정 신익호 박찬섭 선정

  • 입력 2020.03.31 13:29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0.jpg

한신대학교(총장 연규홍)는 ‘제26회 한신상’ 수상자로 나선정 장로, 신익호 목사, 박찬섭 목사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한신대의 민주화 전통과 그 뜻에 부합하고 우리 사회 발전에 크게 공헌한 인물에게 수여하는 한신상은 1993년 제정되어 첫 번째로 장준하 선생이 수상했으며, 김대중 前대통령을 비롯해 문익환·문동환 목사, 이우정 의원, 강원용 목사, 김상근 목사, 김성재 교수 등이 수상한 바 있다.

제26회 한신상 심사위원회(위원장 주용태 이사)는 한신대 발전과 우리 사회 민주화 운동은 물론 사회봉사, 해외선교, 여성운동 등에 크게 기여한 점을 인정해 3명에게 한신상을 만장일치로 수여하기로 결정했다. 한신상을 3인이 공동 수상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신대 개교 80주년을 맞아 한신상의 의미를 확대하고 시대 변화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서 공로가 큰 분에게 예를 표하기 위함인 것으로 알려졌다.

나선정 장로(1932년 생)는 한신대를 졸업한 후 한국기독교장로회 전국연합회 순회총무와 상임 총무, 한국기독교장로회 여교역자협의회 총무, 95통일희년 교회여성협의회 상임공동대표, 한국여장로회연합회 초대회장으로 역임하며 전국 여신도회의 조직을 하나로 연결하고 현재의 모습으로 성장시킨 데에 크게 기여했다. 특히 군부독재 시절에는 민주화 운동에 헌신하며 투옥되어 고통받는 가족과 가정을 적극적으로 도왔으며, 한국기독교장로회 여성 목사 안수 허용에 결정적 역할을 했다. 이처럼 나 장로는 여신도회 전국연합회가 민주화 운동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독려하고 여성인권운동과 한국교계의 민주화에도 크게 이바지 한 점이 인정되어 한신상을 수상하게 됐다.

신익호 목사(1935년 생)는 한신대 신학과와 한신대 신학대학원(신학석사)을 졸업하고, 일본 동경신학대, 미국 매코믹신학대, 영국 셀리옥신학대 등 여러 명문 대학에서 수학했다. 부산 중부교회, 서울 동부교회를 섬긴 후, 1997년 서울 초동교회 담임목사로 부임해 25년간 개혁교회 신학과 장로교 전통을 유지하며 교회를 크게 부흥시켰다. 또한 하남 초강교회, 서울 강동교회·천세교회, 여주 천송교회 등 6개의 교회를 개척했다. 신 목사는 해외에도 3개 교회를 개척하며 한국기독교장로회 내에서 해외선교에 크게 공헌하는 한편 비정부기구(NGO)운동을 통해 고통받고 소외된 지체 장애인들과 사회적 약자들을 위해 헌신했다. 국제구호단체 ‘월드네이버스’(구 세계선린회)를 설립하고 지난 28년간 회장·이사장으로서 ‘지구촌을 향한 선한 이웃 운동’을 전개했다. 자살방지를 목표로 설립된 사회복지법인 ‘생명의 전화’ 대표(이사장)를 8년간 역임했고, 지체장애인 보육시설인 사회복지법인 ‘애광원’ 이사장으로 20년간 봉사하는 등 국내 목회와 해외 선교, 세계 구호 및 봉사 활동, 장애인 복지 등에 큰 공을 세웠다.

박찬섭 목사(1939년 생)는 한신대 신학과와 한신대 신학대학원(신학석사), 미국 Fuller 신학대학원과 아시아 연합신학대학원 공동 목회학 박사과정에서 박사학위(D. Min)를 받았다. 전남노회에서 목사 안수를 받은 후 백호교회 담임목사를 시작으로, 광주한빛교회, 서울 성북교회·성남교회·영문교회 등에서 목회를 했다. 광주 교회연합회(NCC) 총무로 재직하며 목회자, 민주인사, 기독학생연맹 소속 대학생들과 함께 3선 개헌 반대 투쟁과 민주화 운동 등에 앞장섰다.

박 목사의 가장 큰 공로는 무엇보다 해외선교 분야이다. 6년간 근무하던 한신대 서울캠퍼스 생활관장을 그만두고 케냐 PCEA(The Presbyterian Church of East Africa) 선교 동역자로 16년 동안 섬기면서 아프리카 예수 영성원과 아프리카 예수 병원 건설 등 해외선교 분야에 큰 공을 세웠다. 이에 2011년 PCEA 총회 사상 최초로 선교공로상을 수상했다.

한편 제26회 한신상 시상식은 한신대학교 개교 80주년 기념예식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당초 4월14일로 예정된 한신대 개교기념 행사는 ‘코로나19’로 잠정 연기된 상태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