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들레헴에서 골고다까지(51)

  • 입력 2020.04.09 11:36
  • 기자명 컵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연희 목사.jpg

김연희 목사 (신생중앙교회) 
[프로필] 
◈ 크리스챤 연합신문 상임회장
 
 
 

3. 유월절 Ⅲ

 

4) 수로보니게 여인의 딸을 치유하심(2) (마 15:21~28, 막 7:24~30)

 

두로

• 뜻 바위(마 15:21, 막 7:24)

• 위치 시돈 항구 남쪽

• 특징 및 주요 사건

– 궁전 건축 재료와 기술자를 구한 곳(왕상 5:7)

– 아셀 지파가 함락하지 못한 곳(수 19:29, 삿 1:31)

– 이세벨이 여호와의 징벌을 받은 곳(왕상 21:23~26)

– 바울이 예루살렘에 못 가도록 만류한 곳(행 21:2~7)

 

또한, 무역이 발달되었고 백향목이 많이 자라나는 곳이었기 때문에 다윗과 솔로몬이 궁을 을 때 두로왕 히람이 건축 재료와 기술을 주었다.(삼하 5:11)반면 ‘시돈’은 ‘어장’, 노략물’이라는 뜻으로 시돈 지방은 시돈의 종교(바알과 아스다롯 여신)로 유명한데 아합 왕은 시돈 왕 옛 바알의 딸 이세벨과 결혼하여 우상 숭배를 공인하고 장려하려는 악을 행하기도 했다.(왕상 16:31~33)예수님은 이 두로와 시돈 지역을 들어가시는 중에 ‘주 다윗의 자손이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내 딸이 흉악하게 귀신 들렸나이다’(마 15:22)라고 소리 지르는 가나안 여자를 만나게 되었다. 그러나 예수님은 한 말씀도 대답하지 않으셨다. 제자들이 그 여자를 보내시라고 요구하였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 외에는 다른 데로 보내심을 받지 않았다고 하셨다. 그리고 예수님께서는 자녀의 떡을 취하여 개들에게 던짐이 마땅하지 않다고 하시면서 인격적으로 모독적인 말씀도 서슴치 않으셨다. 그러나 그 여인은 개들도 제 주인의 상에서 떨어지는 부스러기를 먹는다고 하면서 포기하지 않았다.

 

시돈

• 뜻 어장, 노략물(마 15:21, 막 7:31)

• 위치 베이루트 남쪽 41km의 지중해 연안도시

• 특징 및 주요 사건

– 고대 베니게의 옛 도시로 상업이 번창

– 바알과 아스다롯 신 숭배(왕하 23:13)

– 이세벨 이스라엘에 바알신 포교(왕상 163:31~33)

– 예수님의 선교 관심지역(막 3:8, 막 7:31, 눅 6:17)

 

‘개’는 짐승의 사체나 쓰레기를 먹으며 거리를 헤매던 불결한 짐승을 의미한다. 그것은 이방인을 경멸하려는 의도가 아니라 이방인에게도 하나님 나라에 거할 자리가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이처럼 지혜로운 가나안 여인의 믿음에 예수님은 그 여인을 칭찬하시며 ‘네 믿음이 크도다 네 소원대로 되리라’(마 15:28)하셨고 그 시로부터 딸이 낫게 되었다. 이후 예수님과 제자들은 두로와 시돈 등 이방 지역의 사역을 마치시고 다시 그 지역을 돌아서 데가볼리 지경을 통과하셨다(막 7:31~37)

 

5) 칠병이어의 기적을 행하심 (마 15:32~39, 막 8:1~9)

 

칠병이어의 기적은 예수님께서 떡 일곱 개와 물고기 두 마리로 이방인 지역에서 사천 명을 먹이신 기적을 말한다. 예수님이 ‘데가볼리 지경을 통과한 후 갈릴리 호수에 이르시었는데’ (막 7:31)라고 기록되어 있고 동일한 사건을 ‘갈릴리 호숫가에 이르러 산에 올라가 거기 앉으시니’(마 15:29)라고 기록되었다. 이곳에서 큰 무리가 다리 저는 사람, 맹인, 말 못하는 사람, 기타 여러 사람을 예수님의 발 앞에 데리고 와서 고쳐 주시고 안수하여 주실 것을 간구하여서 예수님은 그들을 고쳐주셨다. 예수님은 3일 동안 예수님과 함께 있으면서도 먹지 못한 무리를 불쌍히 여기시면서 길에서 기진할까 굶겨 보내지 못하겠다고 말씀하셨다. 제자들은 예수님께서 자신들이 어디서 이런 무리가 배부를 만큼 떡을 얻겠느냐고 물어 보았다. 이에 예수님은 그들에게 떡이 몇 개가 있는지 다시 물어보신다. 그 물음에 제자들은 떡 일곱 개와 두어 마리 생선이 있다고 대답하였다. 예수님은 이전과 동일하게 무리를 앉히신 후에 칠병이어를 가지고 축사하시고 이를 떼어 제자들에게 주어서 그들이 그것들을 무리에게 주었더니 다 배불리 먹고 남은 조각이 일곱 광주리에 가득 차게 되었다. 당시 참여했던 자들은 여자, 어린이 외에 사천여 명이나 되었다. <계속>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