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알복지재단 굿윌스토어 밀알일산점 오픈

  • 입력 2020.04.13 11:48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0.jpg

필요 없는 물건을 기증하는 것만으로 장애인 수백 명의 일자리가 만들어지고, 수백 가지의 꿈과 그만큼의 행복이 꽃피운다.

개인과 기업의 안 쓰는 물건을 기증받아 판매함으로 장애인들의 완전한 자립을 위한 일자리를 만들어가는 밀알복지재단의 굿윌스토어가 최근 경기도 고양시에 밀알일산점을 오픈했다.

1902년 에드거 헬름즈 목사에 의해 미국에서 시작된 굿윌스토어는 미국에서 두 번째로 큰 비영리기관으로서 118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현재 전 세계 15개국에 3300여개의 매장이 운영되고 있다. 밀알복지재단에 의해 2011년 한국에 들어와 밀알송파점을 시작으로 7개 지점에서 200여명의 장애인들이 일하고 있으며, 밀알복지재단을 포함해 국내 4곳의 재단과 교회가 ‘한국굿윌’ 아래 총 9개의 굿윌스토어를 운영하고 있다.

굿윌스토어는 기업 후원물품은 물론 개인들이 버리기 아까운 물품들을 기증하면 이웃들이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창구가 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장애인들을 직원으로 고용하여 일자리를 창출한다. 개인과 기업이 기증한 물품들을 판매 가능한 것과 불가능한 것으로 분류하고 상품화 작업, 매장 전시 등의 일을 담당하게 된다. 굿윌스토어에서 이 물품들이 판매되어 발생하는 수익금으로 급여가 지급된다.

장애인들은 오전 10시에 출근하여 오후 5시에 퇴근하며, 45분마다 쉬는 시간이 철저히 보장된다. 동아리도 활성화되어 직업훈련과 사회성 훈련이 동시에 이뤄짐으로써 장애인이 당당한 사회의 일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

우리나라에는 258만 명의 장애인들이 함께 살아가고 있다. 장애인 취업률은 30%에 불과해 현저히 낮은데다 월 소득마저 비장애인 가정의 절반 정도에 못 미치는 실정이다. 장애인들이 삶을 영위해 나갈 수 있도록 풀타임으로 일할 수 있는 일자리가 턱없이 부족한 현실이다.

00.JPG

최근 새롭게 문을 연 밀알일산점(원장 송동근)은 경기도 고양시 식사동에 위치해 있다. 현대엔지니어링과 현대자동차그룹의 성금으로 마련된 밀알일산점은 장애인 직원 12명이 근무할 수 있으며, 현재 8명이 채용되어 일을 배우고 있다. 유통전문가가 매장을 운영하되 사회복지사도 함께하여 장애인들의 재활과 훈련을 함께 책임지고 있다.

밀알일산점은 1층은 매장, 2층은 물품 분류를 위한 공간으로 사용되고 있다. 기업이나 개인이 물품을 기증하게 되면 2층으로 모아지고, 직업훈련을 받은 장애인들이 물품을 분류하여 판매할 수 있도록 상품화시킨다.

000.jpg

밀알복지재단 관계자는 “장애인들이 습득하는 과정이 오래 걸리지만 발달장애인들 특성상 집중력이 일반인과 비교할 수 없이 뛰어나다. 시간은 오래 걸려도 한 번 습득하면 곧잘 해낸다”며 “장애인들 중에도 자부심을 가지고 일하는 친구들도 많다. 장애의 정도와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적합한 업무에 배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처음엔 사회화가 안 되어 통제가 힘들기도 하고, 대화도 안하던 친구들이 시간이 지나면서 변화되는 모습들을 본다. 그런 과정을 보면 이 일이 얼마나 가치있는 일인가 더욱 깊이 깨닫게 된다”면서 “월급 받아서 부모님 옷 사드렸다고, 여행 보내드렸다고 자랑하기도 한다. 성취감을 얻다보니 꿈을 가지게 되고, 삶의 목표를 세우고 더욱 열심히 일한다”고 했다.

굿윌스토어를 운영하는 밀알복지재단은 한국교회와의 더욱 활발한 협력으로 더 많은 장애인들에게 일자리를 만들어주고자 하는 비전을 품고 있다.

현재 온누리교회(이재훈 목사)와 삼일교회(송태근 목사), 우리들교회(김양재 목사), 높은뜻정의교회(정재상 목사) 등이 꾸준히 물품기증 캠페인을 전개해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교회에서는 2주 전부터 가정에서 안 쓰는 물품들을 기증하라고 홍보하며 50리터 봉투를 나눠준다. 기증 당일에 굿윌스토어에서 부스를 설치하고 기증품을 접수하며, 기부금영수증도 발급해 연말 소득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에도 온라인예배시 굿윌스토어 물품기증 캠페인을 홍보하고 연락처와 사이트 링크 등을 문자메시지로 발송하면, 가정별로 연락해 방문수거 및 택배접수도 진행하고 있다.

굿윌스토어에는 의류, 가방, 신발, 주방용품, 생활용품, 소형가전, 도서 등의 물품을 기증할 수 있다. 고장나거나 오염 및 훼손된 물품, 수리가 필요하거나 설치해야 하는 제품, 부피가 커서 이동이 어려운 제품은 기증이 불가능하다.

전국의 굿윌스토어 위치는 홈페이지(www.miralgoodwill.org)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전화(1670-9125)와 문자(010-2073-9125)로도 접수 가능하다. 

0000.jpg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