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부부소통 챌린지로 코로나블루 슬기롭게 이겨요”

  • 입력 2020.07.20 10:49
  • 기자명 강원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 생명사랑 신혼부부학교 ‘슬기로운 부부생활 챌린지’

포스트 코로나, 행복한 부부관계 핵심은 소통·존중·평등

 

[크기변환]슬기로운 부부생활 챌린지.png

서울YWCA와 유한킴벌리는 7월17일부터 9월5일까지 ‘2020 생명사랑 신혼부부학교’ 온라인편을 개최한다. ‘슬기로운 부부생활 챌린지’라는 제목으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적합한 비대면 참여를 통해 행복한 부부관계의 핵심이 소통과 존중을 통한 평등에 있음을 강조하고자 기획됐다.

2009년에 시작한 생명사랑 신혼부부학교(이하 신혼부부학교)는 행복한 부부가 행복한 사회의 기초가 된다는 변함없는 가치를 기반으로, 신혼부부들이 전통적인 가족문화를 그대로 답습하기보다 건강한 가정을 스스로 만들어가도록 돕기 위해 12년째 진행되고 있다. 특히, 성평등운동에 주력하는 여성단체인 서울YWCA와 여성역량강화를 위한 사회책임활동을 지속하는 유한킴벌리가 협업하며 저출생 고령화 시대가 요구하는 중요 가치는 소통과 존중을 통한 평등임을 신혼부부학교를 통해 확산하고자 함에 의의가 있다.

슬기로운 부부생활 챌린지는 총 3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서울YWCA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신혼부부학교에서 개발한 부부소통지수 테스트, 9월에 개최 예정인 신혼부부학교 이론편과 실천편의 예고편 영상을 보고 퀴즈 풀기, 부부 소통을 실천하는 인증샷 올리기 등이다. 참여자 중 300명에게는 유한킴벌리의 출산육아용품과 청소용품 등을 선물로 증정하고 전단계 참여자 중 5명에게는 온라인 교육 참여를 돕는 커브드PC모니터를 증정할 계획이다. 챌린지 참여자 모두는 9월에 열릴 신혼부부학교에 우선 선발될 수 있다.

[크기변환]슬기로운 부부생활 챌린지1.png

특히, 첫 번째로 선보이는 부부소통지수는 다른 말로 레파(LEPA)지수라고도 하는데, 레파란 배움으로(Learn), 평등하게(Equal), 실천하며(Practice),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는(Accept) 건강한 부부상을 일컫는 말로써 2019년 신혼부부학교에서 제안한 신조어이다. 서울YWCA는 “레파지수 테스트를 통해 내가 어떤 유형의 배우자인지 파악할 수 있어 부부가 함께 참여하면 서로를 이해할 기회가 되므로 신혼부부와 예비부부의 많은 참여를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서울YWCA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가족과 함께 있는 시간이 늘면서 가족 구성원 관계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면서 “이번 챌린지가 소통과 존중으로 평등한 가족의 의미를 새기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1922년 창립해 올해로 98주년을 맞은 서울YWCA(회장 이유림)는 ‘생명의 바람, 세상을 살리는 여성’을 슬로건으로 성평등운동을 펼쳐오고 있다. 서울YWCA는 지난 12년간 신혼부부학교를 통해 2,508명의 새내기 부부들을 만나 건강한 가족문화 만들기에 힘써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