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룩한 삶 위해 관심과 돈과 시간에 대한 인식의 변화 있어야”

  • 입력 2022.02.15 22:25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0.png

‘깊이 말씀으로, 널리 이웃에게’를 표어로 2022년을 열어가고 있는 할렐루야교회(김승욱 목사)가 거룩의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우리가 가진 것을 이웃에게 나누는 삶을 살아갈 것을 다짐했다.

김승욱 목사는 “레위기서에서 우리에게 가장 강조하시는 것은 ‘거룩’이다.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세상의 관습과 시스템과 풍조를 따라 살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사람으로 구별되어 살아가야 한다는 것을 알려주신다”며 “주의 백성들은 어떻게 거룩한 삶을 살아야 하는가”라고 주제를 던졌다.

“거룩은 하나님의 성품과 마음을 닮아 살아가라는 의미”라고 주목한 김 목사는 “레위기 19장에는 우리가 전혀 예상하지 않았던 거룩의 모습이 나온다. 귀먹은 자를 저주하지 말고, 맹인 앞에 장애물을 놓지 말라고 하신다”며 “이러한 것도 거룩에 속한다는 것이 놀랍지 않은가. 예절을 지키는 사람, 인간의 품위를 지키며 사는 사람이 되는 것이 세상 속에서 거룩함을 나타낼 수 있는 삶이라는 것”이라고 지목했다.

나아가 “너희가 땅에서 곡식을 거둘 때 밭 모퉁이까지 거두지 말고, 포도원 열매를 다 따지 말고 가난한 사람과 거류민을 위해 남겨두라고 하신다. 이것도 거룩한 삶의 한 모습이라는 것”이라며 “이러한 삶이 세상의 상식과 관습과 얼마나 대조되는가. 세상은 나의 것을 내가 다 거두는 것이 권한이라고 말한다. 이것이 세상의 시스템이지만 하나님은 다르게 말씀하신다”고 제시했다.

김 목사는 “우리가 보통 생각하는 전통적인 거룩의 모습이 아니라, 널리 이웃에게 다가가는 모습이 거룩이라고 말씀하신다”고 설명하고 “하나님은 세상이 병든 것을 알고 계신다. 주님이 다시 오셔서 새하늘과 새땅을 창조하시기 전에는 불균형이 항상 있을 것이고, 가난한 사람과 거류민들이 있을 것을 아시고, 이러한 문제의 해결책이 되는 나의 백성들이 되라고 말씀하시는 것”이라고 풀이했다.

그러면서 “사실 세상은 교회가 이렇게 되길 바라고 있다. 교회에 대해 좋지 않은 뉴스들을 많이 접하게 되지만 실제 사람들을 만나보면 ‘안티’는 아주 소수라고 생각된다. 보통 사람들은 교회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거나, 일종의 기대감을 갖고 있다”며 “세상은 교회에 기대하는 것이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더 중요한 것은 하나님께서 교회에 기대하고 계시다는 것”이라고 했다.

00.png

김 목사는 우리가 주님의 거룩함을 온전히 이루기 위해 세 가지 변화가 있어야 한다면서 관심과 돈과 시간을 꼽았다.

먼저 우리의 관심이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우리가 안으로만 굽는 팔을 갖고 이웃을 사랑하라는 하나님의 말씀과 얼마나 동떨어진 삶을 살아왔는가. 항상 안으로 흐르는 관심의 방향을 바깥으로 바꿔야 한다”며 “이를 위해 의도적으로 경험하는 것이 중요하다. 세상이 바보라고 할 지라도 하나님은 의도적으로 하면서 배워가라고 하신다”고 말했다.

다음으로 ‘돈에 대한 인식’이 바뀌어야 한다고 지목한 김 목사는 “너의 보물이 있는 곳에 너의 마음도 있다고 예수님이 산상수훈에서 말씀하셨다. 이 말씀을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돈에는 마음의 방향을 바꾸는 힘이 있다”며 “우리는 돈을 가지고 하나님과 이웃을 위해 멋지게 살아야 한다. 십분의 일을 구별하여 교회를 위해, 선교사역을 위해, 구제사역을 위해 드려보라고 도전을 드리고 싶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시간 사용에 대한 패턴이 바뀌어야 한다면서 “우리는 시간을 나의 것으로 생각하지만, 시간마저 하나님이 주신 선물이다.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는가는 굉장히 중요한 이슈”라며 “어려운 이웃과 지역사회를 위해 봉사하라. 하나님은 돕는 사람을 찾고 계신다. 귀한 봉사활동을 통해 하나님께 영광 돌릴 수 있기를 축원한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