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일인명사전 중고교 보급 ‘잘못된 역사’ 우려

  • 입력 2015.01.13 07:41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2015년 예산 1억7550만원을 들여 친일인명사전을 구입해 서울시내 585곳의 중고교에 보급키로 한 사실이 알려졌다.

이 책은 민족문제연구소가 지난 2009년에 펴낸 것으로 박정희 전 대통령과 김성수 동아일보 설립자, 장지연 황성신문 주필 등을 친일인사로 분류해 사회적으로 문제가 됐던 책이다.

친일인명사전은 민족문제연구소가 2001년부터 편찬 작업을 시작해 8년 만에 출판된 것으로, 을사조약부터 1945년 8월15일 해방까지 일제식민통치와 전쟁에 협력한 인사 4389명에 대한 행적을 기록하고 있다.

이 인사들을 종교별로 들여다보면 기독교계는 56명(목사 42명, 평신도 14명), 불교계는 54명, 천주교 7명, 천도교 30명, 유림 53명이지만 내용에서는 상당한 종교적 편향성이 나타난다.

먼저 기독교가 일제에 저항하지 않고 순응한 것처럼 기술되어 있다. 한국교회언론회는 기독교는 일제의 강압에 의해 1938년 9월 총회에서 억지로 ‘신사참배’를 가결하기 전까지는 적어도 40년 이상을 가장 강하게 일제에 항거한 종교라고 강조했다.

또 1919년 3월1일 독립만세운동에서 보여준 저력과 독립선언서에 민족 대표로 서명한 숫자에서도 33인 중 16인이 기독교인이라는 사실은 이를 잘 증명하고 있다고 전했다.

반면 불교는 한일병합 전부터 친일을 시작했고, 철저한 친일불교였으며, 천주교도 로마 교황청의 교시에 의해 한일병합을 방조하는 분위기였다고 상기했다.

천주교는 1909년 조선 침략의 원흉 이토 히로부미를 암살한 안중근 의사를 ‘살인자’라며 천주교 신자인 것도 거부했다면서 독립선언서에 천주교 대표가 한 명도 없는 것에서 천주교가 일제 침략에 저항하지 않은 것을 알 수 있다고 밝혔다.

언론회는 이 책이 기독교에 대한 것은 아주 세세하게 적시하고 타종교에 대한 것은 어쩔 수 없는 것으로 몰아가고 있다면서 기독교와 불교에 대한 표현의 차이를 지적했다.

또 천주교는 교황청의 포교성 지시에 따라 일제에 별로 항거하지 않았고 적극적으로 친일행위를 했지만 친일인사는 고작 7명뿐이라고 기록하고 있다며 친일인명사전의 심각한 편향성을 지적했다.

언론회는 “이렇게 종교편향적이고 기독교에 대해 일방적으로 친일로 몰아세우는 출판물을 일선의 중고교에 서울시의 예산으로 보급하는 것은 결국 반기독 정서를 만들 것이고, 잘못된 역사를 학습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나 다름없다”며 “서울시는 친일청산 교육활동 지원사업이라는 미명 하에 자칫 기독교에 대해 왜곡된 시각을 갖게 할 수 있고, 사시적인 교육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되는 바, 이 사업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논평했다.

이어 “그동안 친일인사로 분류한 인물들의 전후사를 살피지 않고 단견적이며, 주관적이고 편향적이어서 객관성과 공정성에 문제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면서 “이런 책을 굳이 서울시민들이 낸 세금에서 한 질에 30만원씩 하는 책을 구입해 일선 학교에 보급한다는 것은 정치적 목적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