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목협, 7개 교단 중심으로 교단장협 재발족 결의

  • 입력 2015.01.21 16:50
  • 기자명 강원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또 하나의 권력기구 아닌 함께 방향을 정하고 의견 나누는 곳”

예장 합동 백남선 총회장, 소집책 맡기로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대표회장 김경원 목사)가 주최한 ‘2015 한국교회 교단장 초청 신년모임’이 20일 정오 서울 강남구 봉은사로에 위치한 노보텔앰배서더 보르도홀에서 열렸다.

각 교단을 대표하는 교단장들은 합심하여 기도하며 해방 70주년과 선교 130주년을 맞는 2015년 한국교회의 나아갈 길을 강구했다.

윤희구 목사(예장 고신 증경총회장)의 사회로 드려진 1부 예배에서는 현해춘 목사(상임회장)의 대표기도에 이어 정영택 총회장(예장 통합총회)이 빌립보서 2장 5~11절 성경구절로 ‘진정한 모델’ 제하의 설교를 전했다.

정영택 목사는 “오늘날 설교의 홍수, 예배의 홍수 속에 살고 있지만 진정한 복음적 선포는 얼마나 일어나고 있는가. 한국교회의 위기를 많이 말하고 있지만 언제까지 위기 타령만 할 것인가”라며 “위기를 바꿀 수 있는 진정한 긍정은 복음적 긍정”이라고 선포했다.

정 목사는 또 “우리는 과연 예수 그리스도를 진정한 롤모델로 삼고 그 분을 닮아가려고 하고 있는가. 우리는 연합만 하면 흩어지고 깨지기 십상”이라며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 아닌 직접 본을 보이신 것을 본받아 우리의 생각과 감정이 아닌 태도가 예수님과 같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크기변환_교단장협.jpg
 

이어 합심기도 시간에는 △한국교회의 연합을 위하여 △한국교회의 부흥과 세계선교를 위하여 △나라의 발전과 남북의 평화통일을 위하여 △교단장을 비롯한 한국교회 지도자들을 위하여 기도했고, 권정희 총회장(예장 순장총회)의 마무리기도로 마쳤다.

환영인사를 전한 명예회장 손인웅 목사는 “해방 70년, 분단 70년. 이것은 그냥 지나가는 연대기적인 해가 아니라 하나님의 역사가 있는 카이로스적 해라고 생각된다”며 “하나님이 역사하시는 때에 우리가 적극적으로 동참하면서 역사를 이끌어나가시는 하나님께 순종함으로 힘을 보태자”고 말했다.

황용대 총회장(기장총회)의 축도로 예배를 마친 후 2부 오찬 및 교제의 시간이 이어졌고, 상임총무 이성구 목사의 사회로 3부 열린 대화가 있었다. 참석 교단장들은 “대정부·대사회적으로 한국교회를 대표할 만한 기구가 없다”는 김경원 목사의 의견에 동의하며 하나 돼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한목협은 지난해 10월 신임 총회장 초청 축하 자리에서 예장 합동, 통합, 백석, 기감, 기성, 기장, 기하성 등 7개 교단을 중심으로 교단장협 재발족을 준비하기로 결의한 바 있었다. 당시 조성기 목사(예장 통합 전 사무총장)가 실무를 맡기로 하고 한 차례 총무회의가 열리긴 했으나 발족을 위한 진전은 없었다.

당시 모였던 각 교단 대표들이 모인 이날, 대표들은 교단장협의회 재발족에 다시 한 번 박차를 가하기로 결의했다. 조성기 목사는 이에 대해 “교단장협은 또 하나의 권력기구가 아닌 교단 총회장들이 함께 방향을 정하고 의견을 종합하는 곳”이라며 “여러 가지 여건으로 인해 재발족 논의 이후 추진이 어려웠다. 이 자리에서 후속조치를 위한 지도부를 형성하자”고 제안했다.

참석자들은 교단장협 재발족을 위한 구체적 논의가 있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고, 소집을 위한 소집책으로 백남선 총회장(예장 합동)을, 실무는 한목협에 맡기기로 했다.

백남선 총회장은 “다 내려놓고, 서로 양보하면서 예수님의 마음으로 갔으면 한다. 저 또한 진정 하나님의 나라를 세워야겠다는 마음으로 심부름할 것”이라고 전했다.

대정부·대사회적으로 한국교회의 목소리를 제대로 전달할만한 ‘창구의 일원화’의 필요성은 두 말할 것 없이 시급한 문제다. 이날 결의된 교단장협의 재발족이 ‘진정한 연합’이 될지 ‘또 다른 분열’이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