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복 칼럼] 창조와 관련된 사역(6)

  • 입력 2023.01.12 09:22
  • 기자명 컵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상복 목사_21년3월현재.jpg

김상복 목사

 [프로필]

횃불트리니티신학대학원대학교 명예총장

 

 

2. 성경과 관련된 사역

(1) 성령님은 성경의 원저자입니다

“우리가 이것을 말하거니와 사람의 지혜가 가르친 말로 아니하고 오직 성령께서 가르치신 것으로 하니 영적인 일은 영적인 것으로 분별하느니라”(고전 2:13)

여기서도 “우리가 말하는 것은 오직 성령께서 가르치신 것”이라고 사도 바울은 말했습니다. 성령님이 사도 바울에게 가르쳐줘서 그것을 고린도 교인들에게 말해주고, 가르쳐 주었다는 의미입니다. 요한복음 16장 13절에서도 “진리의 영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해 주신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모든 진리로 인도해 주신다는 것은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해 주시고 거기까지 데려다주신다는 의미입니다. 데려다줄 뿐만 아니라 그 다음에는 “장래일을 알리시리라”고 했습니다. 장래 일(things to come)이란 앞으로 다가올 일을 말합니다. 종말에 대한 말씀들이지요. 앞으로 다가올 일은 어디에 적혀 있습니까? 요한계시록에 있습니다. 요한계시록뿐만 아니지만 그래도 요한계시록에 주로 있습니다. 마태복음 24장, 고린도전서 15장, 디모데후서, 데살로니가전서, 베드로후서 등 곳곳에 장래 일이 기록되어 있는데, 그 일을 성령님이 알려주신 것이라는 말입니다. 그러니까 신약성경 특히 요한계시록이 성령님이 오시면 쓰일 것이라고 예수님은 미리 말씀해 두셨습니다. 요한복음 15장 26~27절에서도 성령이 오시면 “그가 나를 (나에 대해서) 증언하실 것이요”(He will bear witness of Me)라고 했는데,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님에 대해서 증언하신 기록이 사도행전입니다.

사도행전을 쓴 저자는 물론 누가입니다만 그 위에서 그를 움직이시고 역사하신 분은 바로 성령이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진리의 영이 오신 다음에 그리하면 “너희도 처음부터 나와 함께 있었으므로 증언하느니라”고 했습니다. 사도들이 예수에 대해 증언해 놓은 책들이 복음서가 아닙니까? 또한 14장 26절에는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고 예언하셨는데 예수님의 모든 말씀을 복음서에 대부분 기록하게 하신 것입니다. 요한복음 16장 5~15절에는 예수님께서 보내주실 성령님이 하실 일이 또 나타나 있습니다. 그중에 “그가 스스로 말하지 않고 오직 들은 것을 말하며… 그가 내 영광을 나타내리니 내 것을 가지고 너희에게 알리시겠음이라”(13~14절)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여기서 “내 것을 가지고”의 “내 것”이 무엇입니까? ‘예수님의 생애와 교훈’입니다. 즉 예수님에 대한 것을 가지고 진리의 영 곧 성령님이 “너희에게 알린다”(He will dis-close it you)는 말은 알 수 있도록 설명해 준다는 뜻이 있습니다. 성경의 어느 곳에서 예수님을 성도들의 삶에 적용하며 자세히 설명을 해주고 있습니까? 신약성경의 여러 서신서가 아닙니까? 바울 서신, 베드로 서신, 요한 서신, 야고보 서신, 히브리서 등등입니다.

이제 종합해 보면 진리의 영, 즉 성령을 예수님이 자기를 대신해서 보내주셨는데 그분이 하시는 사역들 속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그중에 신약성경을 써내실 것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이 하신 말씀(요 14:26)은 복음서에 있고, 예수님에 대한 증언 사역(요 15:25~26)은 사도행전에 있고, 예수님의 생애와 말씀의 의미를 설명하고 적용해 놓은 것들은 일반서신과 목회서신에 있고, 장래 일은 요한계시록에 기록되어 있으니, 성령의 사역은 구약성경뿐만이 아니라(딤전 3:15~17) 신약성경의 형성에도 관여하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결국 성경은 성령께서 저자들을 통하여 이루어 놓으신 책입니다. 또 베드로전서 1장 10~11절에도 그리스도의 영이 그리스도의 고난을 증언한다고 했습니다. 하나님의 영이 그리스도의 받으신 고난을 증언해 준다는 것입니다. 그리스도께서 받으신 고난은 어디에 기록되어있습니까? 사복음서에 있습니다.      <계속>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