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근희 목사 사순절 묵상집 ‘그리스도를 따라 걷는 인생길 순례길’ 발간

  • 입력 2023.02.02 12:38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0202_123633-side.png

미국 크리스천교회 유근희 목사(크리스천신학대학 객원교수)가 사순절 기간 40일 동안 예수님과 함께 순례의 길을 걷는 『그리스도를 따라 걷는 인생길 순례길』 묵상집을 내놓았다.

유 목사는 목회자이자 이민자로서, 그리고 한 사람의 인간으로서 살아온 모든 길이 그리스도와 함께 걸었던 순례의 여정이라는 고백을 이 묵상집에 오롯이 담아냈다.

이 묵상집은 누가복음의 말씀을 중심으로 한다. 인생길은 정처없이 가는 나그네 길이 아니라 목적이 분명한 인생길이라고 말하는 저자는, 예수가 고향 갈릴리에서 예루살렘까지 걸어간 순례의 길을 함께하며 묵상을 함께한다.

나아가 유 목사는 예수가 공생애 직전에 광야에서 40일 동안 금식기도하며, 마귀의 유혹을 물리쳤고, 각처를 돌며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고, 하나님나라 운동을 펼쳤다는 점을 조명한다.

저자는 누가의 기록을 40년으로 나누어 순서대로, 주제에 따라, 한장 한장씩, 사순절 기간 40일 동안 음미하며 묵상하도록 인도한다. 40일 동안 개인적으로 또는 소그룹으로 하루에 한 단원씩 읽고 묵상하며 예수님과 함께 순례길을 걷는 영성훈련집으로 저술했다.

‘그리스도를 따라 걷는 인생길 순례길’은 △제1일 인생순례길, 예수님과 함께 △제2일 예수님을 따르려면 △제3일 하나님나라가 가까이 왔다 △제4일 내 이웃은 누구입니까…△제38일 여리고 길목에서 △제39일 세관장이요 부자인 삭개오 △제40일 주께서 쓰시겠다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부록으로 예수님의 가상칠언을 기록하면서 교인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하고 있다.

이 묵상집은 두레수도원 김진홍 목사와 미주크리스천교회(제자회) 교단총회 아시안/태평양계 제자회 김충성 실행목사가 적극 추천했다.

한편 저자 유근희 목사는 서울기독대학교 신학과를 졸업하고, 1971년 도미하여 밴더빌트신학교에서 신학석사, 문학석사,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