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는 동성애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1)

  • 입력 2015.12.04 09:19
  • 기자명 컵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승호 교수.jpg
 
김승호 교수
[프로필]◈ 한국성서대학교 신학부

 

다원주의(pluralism)가 특징이다. 다원주의현상은 종교, 문학, 음악, 미술, 오락, 음식, 의상, 패션 등 현대인의 삶 전 영역에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다원주의 체제 하에서는 절대적 진리나 기준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으며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한 것이 만족과 유익을 주는 한 그것이 바로 진리가 된다.20세기의 모던시대까지는 도덕적 선택(moral choice)에 있어 일반적 의견일치가 있었지만 포스트모던시대에는 개인적 선택(personal choices)을 더 우선시하고 존중하게 되었다. 옳고 그름을 따지기보단 “그것이 개인에게 유익하냐?” “삶에 더 많은 기쁨과 만족을 줄 수 있느냐?” 혹은 “얼마나 많은 사람이 그 길로 가고 있는가?”에 따라 진리가 결정되고 또 그 결정을 인정하고 묵인하는 시대가 된 것이다.

 

포스트모던 사회에 의해 기독교가 심각하게 도전을 받고 있는 것 가운데 하나가 바로 인간의 성(human exuality)에 대한 성경적 가르침이다. 성(性. sexuality)은 하나님이 인간에게 주신 선물이요 하나님의 원리에 따라 사용될 때 창조(재생산), 기쁨, 만족 그리고 축복이 되지만 하나님의 원리에 벗어난 성의 사용은 파괴, 죄책감, 고통 그리고 질병을 가져오는 불행이 된다. 본 글을 통해 필자는 세계교회 그리고 한국교회에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는 동성애(homosexuality)를 신학적 입장에서 살펴보고 동성애에 대해 한국교회가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제시하고자 한다.

 

1. 동성애(자)의 정의

동성애는 “동성”(same sex)을 향해 성적인 관심(interest), 감정(feeling), 욕망(sexual desire) 혹은 실제 성적행위를 갖는 성대상이상(性對象異常: inversion)현상이다. 동성연애자는 자신의 성 정체성(gender identity)에 문제를 갖고 있는 자 혹은 자신의 본래의 성적 지향(sexual orientation)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자이다. 성 정체성(gender identity)은 자기 자신이 남자 혹은 여자라는 내적인 느낌을 갖는 심리적인 상태이며 자신의 소속 문화와 연류된 태도, 행동 양식, 남성 및 여성과 연관된 속성 등이 포함된다. 성정체감은 ‘나는 남자’ 혹은 ‘나는 여자’인 것을 심리적으로 수용하고 인정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함께 풀어가는 성 이야기. 중학교 용. 교육 인적자원부 발간. 2001, 103).동성애자들이 말하는 동성애자란 남자라는 정체성, 여자라는 정체성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여자보다 남자를 남자보다 여자에게 성적호감을 갖는 사람이다.

 

요약하자면 동성애자는 “자신의 성 정체성을 받아들이는데 문제를 갖고 있으며 동성에 대한 성적감정과 매력을 느끼거나 혹은 실제 성적 행위를 갖는 자”이다. 동성애는 인간역사가 시작된 이래로 지금까지 존재해오고 있다. 매우 문화적이었고 지성적이었던 헬라사회를 위시하여 미개한 아프리카의 원시부족(primitive tribes)에 이르기까지 동성애자들은 존재하였다. 전통적으로 유대-기독교 가치관이 지배적인문화권(the Judeo-Christian Cultures)에서는 동성애를 사회적으로 비정상적성 적지향(sexual perversion) 및 불법행위(illegal practice)로 간주했다. 동성애자는 호모섹슈얼(homosexual) 혹은 게이(gay) 또는 레즈비언(Lesbian.여성인 경우) 이라는 명칭으로 불리고 있다. 동성애자들을 지칭하는 용어들은 다양하다.

 

호모(homo)와 게이(gay) : 남성 동성애자를 지칭하는 이름이다. 남자 동성애자 가운데서도 남자역할을 하는 자를 호모라고 부르고 여자역할을 하는 자를 게이로 부르고 있다. 때로는 남녀 동성애자들을 통칭하여 게이라 부르기도 한다. 동성애자들은 호모라는 명칭이 정신병적인 성향을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 호칭을 싫어한다. 대신 게이는 성적인 면에서 동성애자들의 자기 정체성과 자긍심을 잘 나타내준다고 하여 선호하는 명칭이다. 레즈비언(Lesbian) : 여성 동성애자를 지칭하는 이름이다. 커밍아웃 (coming out) : “벽장에서 나오다”는 의미를 갖고 있는데 동성애자들이 자신의 성 지향성을 공개적으로 드러내는 것을 말한다. 자신의 동성애적 성향을 더 이상 숨기지 않고 그것을 타인에게 드러내는 것을 말한다. 양성애자 : 이성과 동성과 모두 성적인 접촉을 하는 자를 지칭한다. <계속>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