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인권평화활동가 디에프 부옹, 초청강연 펼쳐

  • 입력 2016.01.25 11:59
  • 기자명 강원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기변환_IMG_resize_01.jpg
 

(사)한국YWCA연합회(회장 차경애)는 21일 한국YWCA연합회 강당에서 퍼시픽 링크스 재단 대표이사이자 공동창립자인 디에프 부옹(Diep Vuong) 초청강연회를 개최했다.

이번 강연은 베트남 여성들의 인권과 평화를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 여성 인권평화활동가의 이야기를 통해 세계 인신매매 현황과 추세, 베트남 내 인신매매를 줄이기 위한 노력 등을 이해하기 위한 기회로 마련됐다.

강사로 나선 디에프 부옹은 베트남 난민으로, 미국에 건너가 하버드대학교에서 경제학을 전공했다. 부옹은 지난 20년간 베트남 여성들의 역량강화에 주력해 현재까지 6200여명 소녀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한 바 있으며, 인신매매 예방 교육과 인신매매 여성들의 자립을 위한 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날 강연에서 디에프 부옹은 “2015년 국제노동기구(ILO)에 따르면 세계적으로 노예 상태에 있는 인구수가 2100만여 명에 이른다”며 그 규모는 지하경제로 약 1500억 달러에 육박함을 언급했다.

특히 베트남의 경우 인신매매 피해자의 80%가 여성과 소녀들이며, 더욱 놀라운 것은 인신매매 모집책의 60%가 이전에 인신매매 피해경험이 있는 여성들로 밝혀져 충격을 더했다.

부옹은 “이들은 성폭력의 위험뿐 아니라 강제노동에 동원되고 있으며, 일회성 폭력이 아닌 지속적인 폭력의 순환 고리에 노출되어 있다”며 이러한 현실을 개선하고자 베트남, 중국, 라오스 국경 등지에서 인신매매 피해자를 발견할 경우 피해자들이 도움을 요청할 수 있도록 경찰들에게 대화법을 교육하고 있다.

이외에도 생필품 패키지 키트를 제공해 여성 피해자들이 마음을 열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장기적으로 이러한 여성과 소녀들을 위한 장학금 지원과 취업 연계 지원을 통해 착취에 노출된 여성들이 스스로 취약 상태에서 벗어나 자립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부옹은 젊은 활동가들에 대한 제언도 잊지 않았다. 그는 “한국YWCA의 프로그램이 여성과 청소년들에게 주는 영향력과 그 이후에 가져올 변화를 생각하고, 당장 눈앞에 놓인 일뿐만 아니라 전 세계를 향해 우리가 반드시 해야만 하는 일을 가지고 책임감 있게 활동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올해 창립 94주년을 맞이하는 한국YWCA연합회는 전국 52개 회원YWCA와 함께 성 인지적 관점에서 여성평화운동과 성평등운동을 활발하게 전개해 왔으며, 여성폭력 예방, 지역사회 성인지 거버넌스 구축, 성평등 의식과 문화 확산, 여성의 경제적 역량강화, 여성리더십 개발과 참여확대를 위해 노력해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