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개국 교회 대표들 한반도 평화운동 동참키로

  • 입력 2014.06.24 13:03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0.jpg
 

‘한반도의 정의, 평화, 화해에 관한 국제회의’가 남북한을 포함한 15개국 55명의 교회 및 관련 기관들의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2014년 6월 17일부터 19일까지 스위스 보세이에서 열렸다.

이번 회의는 지난 2009년 일본 도잔소 회의 25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세계교회협의회(WCC)가 주최한 ‘도잔소 25주년 기념 국제회의’ 이후 5년 만에 열리는 세계적 규모의 회의다. 특히 이번 회의에서는 도잔소 회의 30주년을 기념하는 예배와 성만찬, 세미나, 토론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이번 회의 마지막 날인 19일에는 선언문(코뮤니케)이 채택되었는데, 이 선언문에서는 남북한 사이의 평화를 증진시키기 위해 세계 교회들의 남북한 상호방문과 전 세계 젊은이들이 한반도의 평화운동에 동참하도록 권장하며 매년 한반도 평화를 위한 기도의 날을 정할 것을 제안했다.

이번 회의는 WCC 국제위원회가 북한 조선그리스도교연맹(KCF, 조그련)과 남한의 WCC 회원교단,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와 협력하여 주최했다.

지난 2013년 WCC 부산총회에서 채택한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에 관한 선언문’의 후속사업의 일환으로서 1984년 WCC 국제위원회가 일본 도잔소에서 ‘동북아 평화와 정의’에 관한 국제회의를 개최해 한국의 분단과 통일 문제를 국제적으로 부각시킨 것과 같은 연장선상에 있다.

WCC 울라프 픽세 트베이트 총무는 “한반도의 비극적 분단은 사람과 영적 교제를 필요로 하는데 이번 보세이 회의는 WCC가 이것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다”고 말했다.

지난 2013년 조선그리스도교연맹 위원장으로 선출된 강명철 목사는 “나는 다양한 국가의 형제 자매들이 참여한 이번 회의는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향한 강한 열망의 표현이라고 본다. 임마누엘의 하나님이 언제나 우리와 함께 하시고 정의와 평화의 길로 우리를 인도하실 것을 믿는다”고 말했다.

이번 선언문은 WCC와 전 세계 교회들이 한반도의 평화를 위해 노력해 줄 것을 요청하였으며 한반도의 분단 70주년을 맞는 2015년에는 좀더 큰 규모의 국제 에큐메니칼 회의가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선언문은 WCC에 속한 전 세계 350개 회원교단들이 매년 8월15일 이전에 “한반도의 평화 통일을 위한 기도주일”을 지킬 것을 권장했으며, 올해 8월10일부터 기도주일을 시작해 줄 것을 요청했다.

WCC는 NCCK와 조그련이 공동으로 작성하는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에 관한 기도문을 기도주일에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언어로 번역해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선언문은 또한 전 세계 청년들과 여성들이 한반도의 평화 통일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과 WCC 회원 교회와 관련 기관 지도자들이 관계 증진과 한반도 상황에 관한 보다 깊은 이해를 위해 남북한 교회를 동시에 방문해 줄 것을 요청했다.

NCCK 김영주 총무는 “우리는 도잔소 회의 3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이곳에 모였다. 이는 평화적통일 운동을 개척했던 한 세대가 도잔소 회의와 함께 지나갔음을 의미한다. 이제는 남한과 북한의 젊은이들이 이 운동의 계승자로서 새로운 비전을 보여주어야 한다. 우리는 젊은이들이 평화 통일 운동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신학적, 교육적, 영성적 차원의 방안을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보세이 회의 기간 중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길원옥 할머니의 증언을 듣는 시간도 가졌다.

이에 선언문은 “평화를 만들어가는 데 있어 여성의 역할이 중요한 것과 여성들이 전쟁 기간 동안 가장 큰 고통을 당하는 피해자라는 사실을 일깨워주었으며 진정한 평화는 여성들의 참여와 헌신없이 실현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적고 일본 정부가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진심어린 사과를 할 것을 요청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