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YWCA 시민태양광발전소 건립, 지역에너지 전환 나선다

  • 입력 2016.05.24 11:27
  • 기자명 강원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YWCA.jpg
 

고리원전 1호기 폐쇄 결정을 이끌었던 한국YWCA 탈핵생명 운동이 시민태양광발전소 건립 등 지역에너지 전환운동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한국YWCA(회장 이명혜)는 24일 부산YWCA가 부산환경공단 수영하수처리장 부지에 시민태양광발전소인 ‘햇빛모아 발전소’ 기공식을 연다고 밝혔다. 핵발전 의존에서 벗어나 지역 스스로 햇빛 재생에너지를 자체로 생산, 소비하는 에너지 전환기반을 갖추는데 큰 의미를 갖는다.

이날 오전 11시 부산환경공단 체육공원(부산시 동래구 온천천남로)에서 열린 시민태양광발전소 기공식에는 이명혜 한국YWCA 회장, 하선규 부산YWCA 회장을 비롯해 서병수 부산시장, 이종원 부산환경공단 이사장, 윤종근 (주)한국남부발전 사장, 문혁주 KNN 사장 등이 참석했다.

부산YWCA ‘햇빛모아 발전소’는 시민단체, 공기업, 지방단체가 힘을 모은 지역사회 협력사업으로 추진됐다. 부산환경공단은 300㎡ 부지를 제공했고, 부산시는 인․허가 행정을 도왔다. 부산YWCA가 시민기금 5000만원을 모금하기로 했고, (주)남부발전이 5000만원을 기부해 1억 원의 공사비를 마련했다. (주)남부발전은 태양광사업 절차도 지원한다.

오는 7월 완공될 시민태양광발전소는 솔라 패널 160개로 하루 평균 3시간 30분 동안 햇빛을 받아 50kW 전기를 생산할 예정이다. 여기서 생산된 전기는 한국전력에 판매되며, 유지보수 비용을 제외하고 매년 1000만원 가량의 수익금이 예상되고 있다.

시민태양광발전소 운영과 관리는 부산YWCA가 맡는다. 수익금 전액은 취약계층 에너지 지원과 그린에너지 교육 등에 사용한다. 부산YWCA는 1호 ‘햇빛모아 발전소’ 건립 이후에도 성금을 추가로 모아 시민들이 세우는 태양광발전소를 확대할 방침이다.

부산YWCA는 지난 달부터 시민기금을 마련하기 위해 인터넷 모금사이트 소셜펀치(http://www.socialfunchorg/sunsmile)에서 온라인 모금을 진행하고 있다. 5월24일 현재 755만원이 모였다. 기공식 당일 오프라인 모금을 위한 ‘햇빛모아 카페’와 탈핵 그린에너지 판넬전시, 체험부스도 운영한다. 플라워 버킷 챌린지를 통한 기부 퍼포먼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YWCA는 핵발전의 대안으로 지역 재생에너지 확대를 제시하며, 이를 위해 올해 3월부터 ‘발전차액발전차액지원제도(FIT) 입법청원 서명운동’을 전국적으로 벌이고 있다. ‘햇빛모아 발전소’ 기공식이 열린 5월24일 YWCA ‘탈핵 불의날 캠페인’은 110차를 맞았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