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C 중앙위, 부산총회 평가서 채택

  • 입력 2014.07.11 07:38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0.jpg
 

2014년 7월 2일부터 8일까지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WCC 중앙위원회에 WCC 부산총회 평가서가 제출됐다. 이 평가서는 부산총회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와 WCC 직원, WCC 실행위원회의 평가들을 반영한 것이다.

평가서에서 WCC는 2013년 부산총회가 WCC 역사의 시금석이 되었다고 평가하고 WCC 회원들과 광범위한 에큐메니칼 운동의 참여, 다른 어느 총회보다 중요했던 한국준비위원회의 기여 등의 측면에서 성공적인 총회였다고 평가했다.

평가서는 한국준비위원회가 인적, 재정적 지원, WCC 회원교회와 비회원교회 등 다양한 교회들의 준비위원회 구성 등을 통해 실천적이고 영적인 참여를 하였으며, 마당프로그램, 세계에큐메니칼신학원(GETI), 한국에큐메니칼신학원(KETI), 매일 500명 이상의 방문객, 주말 프로그램 등을 통해 총회 참가자들이 한국교회를 만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부산총회 참가자들은 설문조사를 통해 총회장소와 숙소에 대해 95%이상이 좋거나 만족하다고 평가했다. 총회 프로그램 중에서는 주말 프로그램을 가장 좋았다고 평가했고 다음으로 성경공부, 마당 워크숍과 전시회, 주제회의 등을 좋았던 프로그램으로 평가했다.

WCC 중앙위원회는 한국준비위원회와 한국교회들의 참여와 수고에 감사하며 이 보고서를 받고 이러한 평가를 바탕으로 2021년 제11차 총회를 준비할 것을 결의했다. WCC는 2016년 중앙위원회에서 총회준비위원회를 구성하고 2018년에 총회장소를 결정하기로 했다.

한편 한국준비위원회는 영문으로 제작된 총회백서와 화보를 책자로 만들어 중앙위원들에게 배포했다. 많은 중앙위원들은 이제까지 총회 주최국이 보고서를 만든 적이 없으며 40여명의 한국교수들이 참여한 다양한 총회 평가들을 통해 한국교회의 신학적 성찰을 이해할 수 있었다며 감사를 표시했다.

한국준비위원회의 백서는 WCC가 발행한 공식 보고 책자와 함께 WCC 부산총회의 소중한 자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준비위회는 영문판 백서를 인터넷을 통해 서도 판매할 예정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