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문부과학성 ‘독도는 일본땅’ 학습지도요령 확정

  • 입력 2017.04.10 09:19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의 초등학교는 2020년부터, 중학교는 2021년부터 의무적으로 ‘독도는 일본땅’이라고 가르치라는 일본 문부과학성의 사회과 학습지도요령이 3월31일 확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지속적으로 역사를 왜곡하고, 거짓을 교육하는 일본에 대해 우리 국민들이 다시금 분노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일본은 문부과학성을 통해 1982년부터 역사교과서를 통한 왜곡과 침략행위를 일삼아온 바 있다. ‘침략’ 행위를 ‘진출’로 표현했으며, 2000년 ‘새 역사 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에서 제작한 교과서에는 침략 미화와 황국사관을 검정하므로 파문을 불러일으킨 적이 있다.

나아가 2005년에는 ‘학습지도요령’에 독도와 센카쿠 열도를 일본 영토에 명기하도록 했으며, 2008년에는 중학교 학습지도요령에서 한국과 일본이 독도에 대한 주장에서 차이가 있다는 점을 이해시킬 필요가 있다는 것으로 외교적 마찰을, 2009년에는 고교 지리역사 새학습지도요령 해설서에서 독도영유권 반영을, 2011년에는 검정을 통과한 중학교 교과서 17종 가운데 14종이 ‘독도를 일본 영토’로 기술했다.

뿐만아니라 2012년에는 고교 사회과 교과서 검정을 통과한 39종 가운데 21종이 독도를 일본영토로 기술하도록 했으며, 2014년에는 중고교 학습지도요령 해설서에 ‘독도는 일본 고유의 영토’라는 주장을 명시토록 했다. 2016년에는 고교 사회과 교과서 35종 가운데 27종이 ‘독도는 일본 땅이며, 한국이 불법점거하고 있다’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한국교회언론회(대표 유만석 목사)는 4월7일 논평을 발표하고 “이는 정치가 역사를 왜곡하고 역사교육을 명령하는 것으로 이웃 나라에 대한 침략의 야욕을 또 다시 드러낸 매우 파렴치한 행위”라며 “한 국가가 강도 기질을 갖지 아니하고는 타국의 영토를 자기네 영토라고 주장할 수는 없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2006년 집권한 아베 정권은 ‘우경화’를 지향하면서 끊임없이 교과서 왜곡과 남의 나라 영토에 대한 불필요한 도발로, 국제간 외교 마찰은 물론 세계 지도적 위치에 있는 나라로서는 해서는 안 되는 추태를 보여왔다”며 “일본의 망언과 망발은 결국 그들에 대한 국제 사회의 신뢰감만 떨어뜨릴 것이며, 일본이 과거 동북아와 동남아를 괴롭힌 전범국의 망령이 남아 있는 나라로 각인시키는 결과만을 가져올 것”이라고 비판했다.

언론회는 “일본은 러시아와 쿠릴열도 영토분쟁을 경험하고 있으니, 영토분쟁과 역사왜곡의 문제가 얼마나 고통스러운 싸움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을 터”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의 반성 없는 역사 왜곡과 남의 나라 영토에 대한 집요한 편집증적인 침략 태도는 결국 일본의 미래를 어둡게 하는 것이며, 국제 사회로부터 고립을 자초하는 올무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한 “일본의 역사왜곡은 한일 양국 미래의 불안요소이며, 이는 현재보다 미래의 양국관계를 더 어렵게 만드는 것으로 즉시 역사적 사실로 돌아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