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의 위기가 한국의 위기, 스스로 갱신하자”

  • 입력 2014.08.18 08:10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교회연합(대표회장 한영훈 목사)과 세계한인기독교총연합회(이하 세기총)가 공동 주최한 “한국교회 순교자 유가족 돕기” 광복 69주년 및 건국 66주년 기념예배가 지난 15일 용인 성민수양관에서 드려졌다.

대표회장 한영훈 목사는 인사말을 통해 “일제 36년 동안 한국교회는 고난당하는 민족과 함께 해왔으며, 한국교회는 도탄에 빠진 나라와 민족을 구하기 위해 분연히 일어나 독립 자주운동의 선봉에 서서 일제와 싸웠고, 그 과정에서 많은 믿음의 선열들이 거룩한 순교의 피를 흘렸다”면서 “하나님께서는 나라와 민족을 구원하시기 위해 한국교회를 들어 사용하셨다”고 강조했다.

한 목사는 또한 “한국교회의 위기는 곧 한국사회의 위기이며, 대한민국의 위기이지만 교회가 바로 설 때 우리나라도, 사회도 바로 설 수 있다”면서 “그동안의 나태와 자만에서 벗어나 부단히 스스로를 개혁하고 갱신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하나님이 한국교회에 맡기신 사회적 책임과 섬김을 다할 수 있고 다시 한 번 민족복음화와 세계선교의 주역으로 우뚝 서자”고 역설했다.

김정훈 목사(한교연 사회위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예배는 제1부 식전행사(축복교회 연합찬양단)에 이어 한교연 대표회장 한영훈 목사와 세기총 대표회장 장석진 목사 인사말, 황의춘 목사(세기총 상임회장)의 대표기도, 송병기 목사(세기총 서기)와 김사랑 집사(배우)의 성경봉독, 예다미합창단의 찬양에 이어 김명혁 목사(한교연 명예회장)가 ‘화해와 평화와 통일을 염원하며’라는 제목으로 설교했다.

이어 한국교회순교자기념사업회 사무총장 이응삼 목사가 인사하고 우순태 목사(세기총 남북평화통일위원장)의 헌금기도와 김보성 집사(배우)가 헌금송을 부른 후 김요셉 목사(한교연 초대 대표회장)와 박위근 목사(세기총 초대 대표회장)가 각각 축사했다.

강요셉 목사(한교연 공동회장)가 ‘광복69주년 및 건국66주년, 대한민국을 위하여’, 박요한 목사(한교연 법인이사)가 ‘남북평화통일과 천만 이산가족을 위하여’, 원종문 목사(세기총 공동회장)가 ‘지역세대계층간 갈등 해소와 국민대화합을 위하여’, 김바울 목사(한교연 공동회장)가 ‘한국교회 일치와 연합을 위하여’, 이병용 목사(세기총 상임회장)가 ‘한민족 복음화와 세계선교를 위하여’, 송금자 목사(한교연 공동회장)가 ‘순교자 유가족과 고난당하는 이웃을 위하여’ 각각 특별기도했다.

이어 정서영 목사(한교연 공동회장)와 최낙신 목사(미기총 차기대표회장)가 8.15 광복 69주년 선언문을 낭독하고 대표회장 한영훈 목사가 한국교회 순교자기념선교회에 성금을 전달하는 순서를 가진 후 애국가 제창에 이어 박희소 목사(세기총 고문)의 축도로 마쳤다.

이날 발표한 광복69주년 선언문은 “지난 날 한국교회가 고난 속에서 민족의 등불이요 희망이 되었던 것은 복음을 위해 기꺼이 목숨을 바친 순교자들의 거룩한 희생이 있었기 때문”이며 “일제의 신사참배 거부로 이 땅에 뿌려진 신앙 선열들의 순교의 피를 긍휼히 여기신 하나님께서 조국 광복을 허락하시고 세계교회사에 유례없는 부흥과 성장을 한국교회에 주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러나 8.15 광복은 과거에 완료된 사건이 아니다. 우리나라는 제도적인 민주화에도 불구하고 정치 경제 사회 문화를 아우르는 조화와 타협 정신이 실종된 채 갈등과 반목을 거듭하고 있다”고 전제하고 “세월호 참사에서 드러났듯이 우리 사회는 인명 경시와 불신 풍조가 만연하고 정치권의 대립과 해묵은 지역주의, 세대와 계층, 보수 진보간의 간격이 국민 통합을 가로막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일본의 거듭된 역사 왜곡과 독도 영유권 야욕에서 드러난 군국주의의 부활이 북한의 핵무장과 함께 세계 평화를 위협해 자칫 한반도가 또다시 세계의 화약고가 될 수도 있음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한반도를 둘러싼 열강의 패권주의가 충돌할 경우 자칫 8.15 광복의 역사마저 거꾸로 돌릴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선언문은 “오늘 우리 모두는 하나님과 역사 앞에 죄인임을 고백하고 회개해야 한다”면서 “뼈저린 자성과 섬김과 나눔, 상생과 희생을 통해 미완의 광복을 완성해 나가자”고 호소했다.

한편 이날 예배에 앞서 김윤기 목사(명예회장)가 소장한 일제 만행 사진전이 열리기도 해 참석자들의 발길을 사로잡았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