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은 열려 있다

  • 입력 2017.12.14 10:15
  • 기자명 컵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도현 목사.jpg
안도현 목사 (아름다운교회)
[프로필]
▣ 순복음 신학교 교수
▣ 前 일기연, 42대 고양시기독교연합회장
▣ 사랑이 있는 마을 담임
▣ 아름다운교회 담임목사 
▣ 웰 다잉 전문 강사, 암을 이기는 건강세미나 강사  

요즘 우리나라의 자동화는 놀라울 정도로 급속히 발전하고 있습니다. 새로 지은 건물의 문은 거의 대부분 자동문입니다. 사람이 문에 가까이 가면 사람을 인식해서 문이 자동으로 열리거나 또는 문에 부착된 바를 터치를 하면 문이 열립니다. 그러나 외국인에게는 이런 자동문이 생소하고 어렵습니다. 현재 방영되고 있는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라는 프로에서자동문 앞에서 난감해하는 외국인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자동문 앞에서 손만 갖다 대면 되는데 그것을 몰라서 문 앞에서 안절부절 하는 모습을 보임으로 시청자들의 웃음을 자아냈습니다. 자동문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너무나 간단한 것입니다. 손만 갖다 대면 됩니다. 그러나 모르면 열려 있는 것이나 다름없는 문 앞에서 들어오지 못하고 쩔쩔매게 됩니다. 이것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의 차이입니다.

복음도 알면 아주 쉽고 간단합니다. 사람들이 종교를 갖는 것은 궁극적으로 구원을 받기 위해서입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종교들은 그 구원의 길이 멀고 험하다고 합니다. 평생 수행을 하고, 선행을 하고, 노력해야 간신히 구원을 얻을까 말까입니다. 그러나 기독교에서 말하는 구원은 자동문과 같이 간단합니다. 믿음으로 손만 갖다 대면 구원의 문이 열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례 요한은 유다 광야에서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마 3:2)고 외쳤습니다. 영어 성경은“Repent, The kingdom of God is at hand”로 되어 있습니다. 영어 성경에서는 ‘가까이’라는 말이 ‘at hand’로 되어 있습니다. 손닿을 곳에 있다는 것입니다. 손만 뻗으면 천국의문이 열립니다. 세례 요한은 여기서 손을 뻗는 일을 회개하는 것으로 언급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의 구주가 되신다는 사실을 믿고 죄를 회개하기만 하면 용서받고 천국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예수님도 공생애를 시작하시면서 일성으로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마 4:17)고 선언 하셨습니다. 세례 요한도 똑같은 말씀을 하셨습니다. 천국이 손닿을 곳에 있으니 회개하고 천국의 문을 열라는 것입니다. 천국은 저 멀리에 있는 것이 아닙니다. 아주 가까이에 있습니다. 믿음의 손을 뻗기만 하면 됩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이 사실을 모르기 때문에 바로 눈앞에 천국을 두고도 엉뚱한 곳에서 천국을 찾고 있고, 천국 문을 열기 위해 아무 소용도 없는 온갖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회두청산(回頭靑山)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고개를 돌리니 그토록 찾아 헤매던 청산(靑山)이 여기 있더라는 말입니다. 눈길 한 번, 손짓 하나, 말 한 마디에 문득 마음을 돌려먹는 것, 그것이 바로 회개의 신비입니다. 회개의 신비를 아름답게 표현한 시가 있습니다. “하루 종일 봄을 찾아다녀도 봄을 찾지 못하고 신발이 다 닳도록 산등성이 구름만 좆아 헤맸네.

집에 돌아와 우연히 매화나무 밑을 지나치는데 봄은 이미 매화나무 가지 위에 온전히 와있었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구원하기 위해 사랑하는 당신의 외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목숨까지 버리게 하셨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아직도 그 의미를 올바르게 깨닫지 못해 살아있으면서도 죽음의 나라에 머물고 있습니다. 천국에 들어가는 일은 가장 쉬우면서도 가장 어려운 난관입니다. 손만 뻗으면 바로 천국의 문이 열리는데도 불구하고 이 사실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육적으로 눈먼 소경은 자신의 영감과 영혼의 눈으로 주위를 직감하고 아름다움을 느끼면서 살아갑니다. 하지만 육신의 눈은 떠있되 앞을 바라보지 못하는 영적 소경은 그 영혼이 죽음의 나라에서 헤매고 있습니다. 기억하십시오. 천국은 손닿을 곳에 있습니다. 전하십시오. 천국이 손닿을 곳에 있다고…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