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곱이 받은 은혜(창 28:10~22)

  • 입력 2018.03.15 10:37
  • 기자명 컵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향희 목사.jpg
 장향희 목사 (든든한교회)

기독교는 은혜의 종교입니다. 은혜는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모든 축복을 의미합니다. 즉, 구원받은 것, 건강한 것, 은사 받은 것, 물질을 얻은 것, 자손이 잘 되는 것 등등 모두 하나님의 은혜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은혜 속에 날마다 살아가고 있음을 고백하고 살아가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1분1초라도 지키시고 보호하시고인도하시지 않으면 살 수 없는 삶인 것을 깨닫고 살아가야합니다. 그러므로 받은 은혜에 늘 감사해야 합니다. 세상에서도 은혜 모르고 살아가면 정말 나쁜 사람입니다. 부모의 은혜, 스승의 은혜, 선후배의 은혜, 친구의 은혜, 형제의 은혜 등 많은 은혜를 잊지 말아야 의리가 있는 자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신앙인들도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고 살아가야 합니다. 즉 교회의 은혜, 목자의 은혜, 성도의 은혜를 알고 감사하며 살아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현재의 삶 속에서 지난날의 받은 은혜를 망각한다면 지혜로운 사람이 아닙니다. 현재의 상황이 마음에 안 들어도 지난날의 은혜를 생각하고, 덮을 줄 알고, 이해할 줄 알고, 관용할 줄 아는 마음을 갖는 것이 진실된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 야곱이 받은 축복의 은혜가 무엇입니까?(본문 12~15절)

① 영적인 은혜를 받았습니다.(본문 12절)

은혜 중에 제일 우선 받아야 할 은혜가 영적인 은혜입니다. 영적인 은혜만 받으면 모든 것이 다 해결됩니다. 모세가 영권을 받으므로 육십만이 따라오고, 금은보화가 따라왔으며, 홍해 바다 가르고, 반석에서 샘물이 터져 나오게 했고, 불기둥과 구름기둥으로 보호 받게 되었습니다.1) 사닥다리가 땅 위에서부터 하늘에 닿았습니다.

––사닥다리는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중보자가 되시는 예수그리스도의 그림자인 것입니다.(요 14:6)

––하늘에 닿은 사닥다리는 하나님의 보호, 은총의 표징인 동시에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교통의 길은 예수 그리스도의 예표입니다.(요 1:51)

2) 하나님의 사자가 오르락내리락 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과 인간을 위한 천사의 수종사역을 보여주신 것입니다. 하나님의 도우심의 은총을 말해주고 있는 것입니다.

② 하나님이 직접 나타나 주시는 은혜를 받았습니다.(본문 13절)

야곱은 형 에서에게서 쫓겨나 도망가는 신세입니다. 불안, 공포 속에서 외로이 자던 야곱에게는 큰 감격적인 위로와 확신을 주는 순간인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자신을 ‘아브라함의 하나님’이라고 말씀하십니다.

③ 자손의 축복을 보장 받는 은혜를 받았습니다.(본문 13~14절)

1) 누워 있는 땅을 모두 자손에게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2) 자손이 땅의 티끌 같이 되어 동서남북에 퍼져나가게 해 주신다고 했습니다.

3) 모든 족속이 너와 네 자손을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 은혜 받은 야곱이 하나님께 서원한 것은 무엇입니까?(본문 21~22절)

① 여호와는 나의 하나님이 되실 것이라고 서원했습니다.

––여호와를 자기 하나님으로 삼은 사람은 복 있는 사람입니다. 여호와께서는 우리의 목자가 되어 주시고, 지켜 주시며, 방패시오, 보호자요, 피난처가 되십니다.

② 기둥으로 세운 돌이 하나님의 집이 될 것이라고 서원했습니다.

––하나님께 받은 은혜를 잊지 않겠다는 다짐입니다. 하나님의 전을 사모하고 하나님의 전을 온전히 세우겠다는 것입니다.

③ 십일조를 반드시 하나님께 드린다고 서원했습니다.

––십일조는 하나님의 소유입니다. 이는 믿음의 조상이 시작했고, 예수님도 강조하신 부분입니다. 십일조는 구별의 신앙 고백이며, 성도의 의무입니다. 동시에 십일조를 잘하면 복을 받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