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법학회 2021 학술지 ‘교회와 법’ 발간

  • 입력 2021.03.23 09:16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0.jpg

법을 통해 한국교회를 섬기는 (사)한국교회법학회(이사장 소강석 학회장 서헌제, 이하 교회법학회)가 2021년 첫 학술지 ‘교회와 법’ 7-2호를 발간했다.

이번 학술지에는 지난해부터 올 초까지 한국교회가 당면하여 대처하고 있는 주요 과제인 ‘코로나 사태 감염병법과 예배’, ‘차별금지법과 건강가정기본법’, ‘낙태 관련 형법과 모자보건법’, ‘사학법과 종립학교’에 대해 연구 발표한 논문 7편과 서평 및 자료들이 실렸다.

한국교회법학회는 한국교회 생태계 보호를 위해 앞장서 섬기는 지도자들과 법학자, 신학자, 실무법률가들이 이사와 학회원으로 참여하여 교회를 향한 여러 법적 이슈들을 전문가적 관점에서 연구 분석하여 대안을 제시하고 학술 논문으로 발표하여 제공해오고 있다.

이번 학술지는 이사장 소강석 목사와 이사들이 발간비를 지원했고, 편집에는 학회장 서헌제 교수(중앙대 명예교수, 전 부총장)를 중심으로 편집위원장 음선필 교수(홍익대)과 편집위원 명재진 교수(충남대), 손승우 교수(중앙대), 신영수 교수(경북대), 이국운 교수(한동대), 정상우 교수(인하대), 정영화 교수(전북대), 정재곤 박사(교회법학회 사무처장) 등이 참여했다.

2020년과 2021년에는 코로나 19로 인한 정부의 현장예배 제한조치에 따른 문제, 국회 정의당의 차별금지법안 문제, 낙태관련 형법과 모자보건법 개정안 문제, 건강가정기본법 개정안 문제, 사립학교법 개정 문제 등 한국교회와 사회가 주목하는 여러 문제에 대해 법학회는 검토의견서를 제출하고 관련 전문가들과 학술세미나 개최하며 학술 논문을 발표했다. 이번 ‘교회와 법’ 7-2호는 이러한 결과를 종합적으로 담아냈다.

‘교회와 법’ 7-2호는 [특집논문], [일반논문], [교회관련 입법/판례동향], [서평], [자료]로 구성하였는데, 복음법률가회 토론회(2020년 10월)에서 발표된 4편의 논문을 [특집1] “포괄적 차별금지법의 문제점”으로, 한국교회법학회 제25회 학술세미나(2020년 12월)에서 발표된 논문 2편을 [특집2] “종립학교와 종교교육의 자유”로, 감염병법의 헌법소원에 관한 [일반논문] 1편을 포함해서 총 7편의 논문을 게재했다.

[2020/2021년 교회관련 입법동향]으로 낙태죄 폐지, 감염병법 개정안, 건강가정기본법 개정안에 대한 학회의 검토의견서를, [교회관련 판례동향]으로는 코로나 사태로 인한 현장예배 제한조치에 대한 집행정지가처분 신청사건과 미국연방대법원판결을 게재했다.

[서평]에는 명재진 교수 외 6인이 공저한 『코로나바이러스와 교회 셧다운』과 법학회 이사장 소강석 목사 저 『에델바이스, 당신』, [자료]에는 안세회계법인의 ‘교회와 공익법인’을 게재했다.

학술지 ‘교회와 법’은 법학회를 통해 받을 수 있고, 한교총 사무처에서도 배포한다.

한편, 한국교회법학회 학회장 서헌제 교수는 <유튜브 Hunje Suh>를 개설하여 종교인과세와 관련하여 반드시 구비해야할 한국교회표준정관(2019.7)에 대한 유튜브 해설 강의(총 20강)를 시작했다. PPT를 사용하여 일문일답식, 사례 중심으로 해설 강의하고 있다.

2013년 설립된 한국교회법학회는 법을 통해 한국교회를 섬겨온 학술단체로서 매년 2회 이상 세미나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학회지 ‘교회와 법’에 수록하여 한교총을 비롯한 연합기관과 각 교단에 배포하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