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복 칼럼] 창조와 관련된 사역(1)

  • 입력 2022.09.29 10:21
  • 기자명 컵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상복 목사_21년3월현재.jpg

김상복 목사

 [프로필]

횃불트리니티신학대학원대학교

명예총장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요 1:1~3)

성령님이 하시는 일에는 또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창조와 관련된 사역이 있습니다. 그리고 성경에도 성령님이 하신 일이 있고, 예수님과 관련된 사역도 있습니다. 구약에서는 어떻게 성령님이 구약의 인물들과 역사하셨는가를 살펴볼 필요가 있고, 그다음에는 성령님이 교회에 관련해서 하신 일도 살펴보아야 합니다. 또 신자와 관련해서 어떤 일을 하고 계시는지, 안 믿는 사람들에 대해서 성령님이 하시는 일이 무엇인지도 살펴보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창조와 관련된 사역을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1. 창조와 관련된 사역

(1) 성령님은 성부 성자와 함께 우주 창조에 참여하겠습니다

성부와 성자와 함께 성령님이 처음 하신 일은 무엇입니까? 천지창조입니다. 우주를 창조하신 일에 성령님도 참여하셨습니다. 창세기 1장 1~2절에,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영은 수면 위에 운행하시니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다음은 3절에 “하나님이 이르시되”라고 해서 말씀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말씀은 곧 요한복음과 연결이 됩니다.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라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요 1:1~3)

태초에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이 말씀은 곧 신성을 가지신 하나님이시며, 만물이 말씀으로 말미암아 창조되었는데, 창조된 것 가운데 하나도 말씀이 없이 된 것은 없습니다. 그래서 창세기 1장 1~3절에는 하나님 아버지, 하나님의 영, 하나님의 말씀, 이 세 분이 함께 창조에 관계되었고, 요한복음 1장 1~3절에도 그것이 분명히 나타나 있습니다. 창세기에서 “하나님의 영은 수면 위에 운행하시느니라” 했습니다. 창조의 처음부터 하나님의 영인 성령이 창조의 에너지와 창조의 미와 창조의 모든 디자인에 역사하셨던 것입니다. 시편 33편 6절에도 “여호와의 말씀으로 하늘이 지음이 되었으며”라고 했습니다. 여기서 이 ‘말씀’은 무엇입니까?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그다음에 “그 만상을 그의 입 기운으로 이루었도다”라고 했습니다. 여기 “입 기운”은 히브리어로 ‘루아흐’라는 단어인데 ‘호흡’이라는 뜻입니다. 헬라어로는 ‘프뉴마’입니다. 이 단어는 ‘뉴모니아’(폐렴)처럼 ‘바람’이란 뜻도 되고, ‘입김’이란 뜻도 됩니다. 또한 ‘기운’이란 말도 되고, ‘성령’이란 말도 됩니다. 따라서 “만상을 그의 입 기운으로 이루었도다”는 것은 ‘그의 성령으로 지음을 받았다’는 뜻입니다. 성령이 만물을 창조하는 데 관계하셨다는 것이 시편 33편 6절에 나타난 그 말씀속에 들어있습니다. 그다음에 살펴볼 구절은 시편 104편 30절입니다. “주의 영을 보내어 그들을 창조하사 지면을 새롭게 하시나이다”인데 성령님이 천지를 창조하셨고 보존하신다는 것입 니다. <계속>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