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교단 총무들 기독교 현안대책 발표

  • 입력 2014.08.16 12:08
  • 기자명 임경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0.jpg
 

한국교회연합과 한국장로교총연합회 회원교단 총무들이 지난 12일 한교연 사무실에서 ‘한국기독교 현안대책 성명서 발표 기자회견’을 갖고 사회 이슈들에 대한 기독교의 보수적인 입장을 발표했다.

근래 기독교와 관련된 시국현안들에 대해 여러 종교단체에서 성명서와 논평 등이 발표되고 있다. 이것들이 자칫 1200만 성도들에게 기독교 전체를 대표하는 의견인 것처럼 보일 우려가 있고, 공감되지 않은 의견들이 와전되는 경향이 있어 양 기관 총무들이 간담회를 통해 보수적인 입장을 정리해 발표한 것이다.

총무들은 종교인 과세법안에 대해 각 교단 총회에서 자발적인 납부운동을 전개하기로 하고 각 회원교단들에 협조공문을 발송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교회적 차원에서 재정투명성운동을 전개하고, 교회 내 빈부격차 극복을 위한 나눔운동을 전개하며, 목회자 자발적인 납세운동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는 사실상 종교인 과세를 반대하는 입장에서 한국교회가 사회적 약자들과 나눔운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음을 드러내 보임으로써 자발적 납부로 정부 정책을 유도하기 위한 포석으로 파악된다.

‘종교계(4종단) 이석기 씨 선처 탄원의 건’에 대해서는 “모 인사가 한국교회 전체를 대표하는 것으로 보도된 점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이는 한국교계의 의견을 합의하는 절차가 전혀 없었던 것으로 전적으로 개인적인 참여라고 할 수밖에 없다”고 명확히 했다.

또 작금의 교단장협의회 활동에 대해 경계하면서 “소속교단에서 공식적으로 결의된 적이 없는 것으로 교단장간의 상호 친교와 대화의 장으로는 바람직하나 사업을 계획하고 추진하는 일은 기독교를 대표하는 연합기관과 중복되는 성격으로 다소 혼란이 초래될 수도 있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총무들은 2015년도 부활절연합예배에 대한 교단연합의 원칙을 발표했다.

보수와 진보의 진영논리나 기구적 한계를 넘어 교단 연합의 원칙을 갖고, 공동준비위원회는 한국교회를 대표하는 각 교단들의 총무 혹은 사무총장들로 구성하며, 설교자 선정은 공동준비위원회가 그 기준을 정하고 공동상임대회장단에 선정을 위임한다는 구체적인 내용을 밝혔다.

부활절연합예배에 필요한 재정은 설교자나 특정 대형교회의 지원으로 준비됐던 관례를 탈피해 한 교단도 빠짐없이 각 교단의 형평성있는 분배와 참여를 통해 마련할 것이라면서 특정 연합회 주관이 아니라 교단 연합의 원칙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동시에 어느 단체의 직원도 쓰지 않고 이름도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못박았다.

아울러 대부분의 교단 총회가 마무리되고 총회장과 총무 선출이 완료된 시점인 매년 10월부터 차기년도 부활절연합예배 준비를 시작할 것이라고 정했다.

이날 총무들이 발표한 성명서의 내용들은 각 교단의 논의와 결의를 거친 사항은 아니다. 총무들은 간담회를 통해 도출된 상기 내용들을 총회에 보고하고 어떤 방법으로든 교단적인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요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